당연히 예쁘고 잘생기면 인기가 많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그것은 생각보다 오래가지 못한다. 우리는 우선 생물학적으로 노화를 피할 수 없다. 육체적 아름다움의 지속성은 상대방이 느끼기에도 또 본인이 유지하는 것도 한계가 명확하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진짜 인기가 많을까?
1. 경청하는 사람
모든 사람은 강력한 인정 욕구가 있다. 소셜 미디어라는 플랫폼이 순식간에 세상을 장악했다. 그런 근간에 깔려있는 원동력이 바로 누군가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우리의 욕망이다. 소셜 미디어에서 누군가 게시물에 ‘좋아요’를 눌러주면 도파민이 발생하고, 우리는 그 도파민에 중독되어 점점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은 욕망에 휩싸인다. 그렇다면 답은 나와 있다. 하물며 진짜 세계도 아니고 매트릭스 상에서 누르는 ‘좋아요’에도 열광하는데, 실제 세계에서 누군가가 나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준다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
관심의 가장 적극적 행위는 바로 경청이다. 경청의 힘은 강력하다. 경청은 누군가의 존재를 진심으로 인정해주는 매우 적극적 행위다. 건성으로 듣는 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경청하면 상대방을 자세히 알게 된다. 빅데이터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사람의 패턴을 파악하려는 것이 요즘 세상이다. 그런 세상에서 직접적으로 누군가의 마음을 알고 있다면 이것은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거의 진실을 파악한 것과 다름없다. 당신은 과연 누구를 좋아하겠는가? 나의 진심을 알고 늘 나를 걱정해주는 사람을 과연 싫어할 수 있겠는가?
2.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
인간이 다른 포유류보다 월등한 지위를 갖도록 만든 능력 중 하나가 바로 패턴을 찾는 것이다. 패턴을 알게 되면 예측이 가능하고 미래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고 더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우리 인생에는 피곤한 부류의 사람이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신뢰할 수 없고 나아가 나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기피 대상이 된다. 반대로 늘 언행일치하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에게 의지하고 싶고 함께 하고 싶어진다. 그 말은 무슨 뜻인가? 그 사람 곁에는 언제나 사람이 모인다는 얘기다. 인기는 내가 따라간다고 얻는 것이 아니다. 자연스럽게 나에게 모이도록 하는 것이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다.
3. 성장하는 사람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다. 그래서 누군가의 외모가 출중해서 호감에 빠졌다면 그 감정은 생각보다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익숙해지면 흥미를 잃는다. 반대로 계속 성장하는 사람은 정말 매력적이다. 그런 사람이 옆에 있으면 긍정적 자극을 얻을 수 있고 이 사람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할지 기대감도 생긴다. 대부분 성장이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누군가 성장하고 있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굳이 모든 과정을 확인하지 않아도 체감적으로 알 수 있다. 자연스럽게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이 올라간다. 정말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하고 싶다면 성장을 통해 삶의 연료를 주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