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1시간 만에 내놨지만 컴플레인 1도 없었던 후기

식당이나 카페에서 가장 많은 컴플레인 사례가 있다면, 바로 너무 오래 기다려서 나오는 불평 때문이 아닐까? 특히 주문한 음식이나 음료가 늦게 나오는 경우에는 고객의 불만이 폭주한다. 그런데 여기 한 카페에서 커피가 1시간 만에 나왔지만 컴플레인이 없었다는 후기가 들려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 카페인지를 의심할 만큼…컴플레인이 없던 그 집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알고 보니 당일에 논술 시험이 있어서 학생들을 기다리는 학부모가 많았고, 대학가 주변에는 글쓴이가 일하는 식당이 유일했다고 한다. 그래서 손님들은 학생들을 기다리면서 카페에 들어와 있었다. 그 날은 평소 몰리던 시간대가 아니여서 글쓴이는 매우 당황했다. 시킨 음료가 무려 1시간이나 지나서 나왔지만 고객들은 컴플레인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런 경우에는 주문을 다 받아주고 기다릴 공간을 준 카페에게 손님들이 고마워했다.

 

여기서 글쓴이는 그날 해프닝을 마치고,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음 논술 시험 일정을 확인했다. 그래서 다음 시험 일정에는 여러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평소보다 많은 주문을 소화할 수 있었다. 그날 혼자서 모든 오더를 받아낸 건 위기였지만, 글쓴이는 이번 위기를 기회로 바꿨다. 손님이 몰릴 날을 미리 예상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준비한 것이다.  약간의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가 보지 못한 비즈니스 기회를 옅볼 수 있다. 누군가의 불편을 해소해 줄 때, 사람들은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 고객들이 컴플레인을 하지 않았던 이유도 카페에서 따뜻하게 기다리는 게 밖에서 불편하게 기다리는 것 보다 훨씬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객에게 피드백을 물어보는 것도 중요하고 평소보다 다른 지표가 나왔을 때는 확인해보는 작업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현명하게 대처하고 또다시 매출을 올릴 기회를 예측한 글쓴이의 관찰력을 아낌없이 칭찬하고 싶다.

 

참고 <커피 1시간 만에 내놨지만 컴플레인 1도 없었던 후기>, 인스티즈 (링크)

이미지 출처_스타벅스 더종로점 개장에 긴 줄_한국경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