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흔히들 ‘복리의 마법’이라는 말이 재테크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즉,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예금이나 적금에 이자가 붙고, 물가 상승률에 따라서 주식에 수익이 붙어 이득을 얻는 경우를 말한다.
복리는 재테크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에서도 작용한다. 하루하루가 쌓여서 인생을 만들듯, 습관의 누적으로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이는 나쁜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매일 무의식적으로 습관성으로 멍때리는 시간, 멍하니 핸드폰을 보는 시간이 얼마나 많은가.
그래서 그런지 서점가에서는 항상 습관을 다루는 책이 인기가 많다. 보다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여기, 네티즌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호응을 얻은 ‘하기 좋은 자기관리’가 있다. 67가지 항목인데, 보다 보면 우리가 의식적으로 하는 것들도 있고, 해야 했는데 하지 못한 항목들도 보인다. 참고해서 꼭 습관을 만들어 보자.
위에 67가지 항목 중에서 실천하고 있거나, 꼭 지키고 싶은 항목 3개를 골라봤다.
9. 술 담배 끊어보기
담배는 해본 적이 없고, 퇴근하고 술을 한두 잔 하는 걸 좋아했다. 하지만, 이제는 술을 안 먹은지 2년 정도 되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용 지출도 적어지고, 무엇보다 술 때문에 잡는 불필요한 약속도 함께 줄어들었다.
숙취 때문에 힘든 일도 없어서, 컨디션 유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20. 집 정리
항상 자기가 사는 집 혹은 당장 일하거나 공부하는 책상을 깔끔하게 정돈해두자. 특히, 책상 정리를 의식적으로 하고 물건을 정돈하는 습관은 정말 추천한다. 실제로 심리학 연구 결과, 깨끗한 책상에서 몰입도가 더욱 높아지며, 안정감을 갖게 된다고 한다. 정리하는 습관은 물건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정갈하게 만든다.
37. 인맥다이어트 – 카톡 정리, 전화번호부 정리, 가끔 모임에 참여하기
집 정리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다시 생각해 봐야 할 ‘정리’에 대한 또 다른 부분이 있다. 바로, 인맥. 인맥 정리라고 말하면, 조금 불편할 수도 있겠다. 여기서 말하는 인맥 다이어트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만나는 모임 횟수를 줄이는 데에 있다.
친구들과 만나는 것도 좋지만, 그만큼 우리의 시간을 가져간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언제나 시간은 한정적이고 선택에는 결과가 따르길 마련이다. 공동체에 속하고 싶다면, 자신과 잘 어울리고,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 모임에 들어가는건 어떨까? 서로 도움이 되어 주는 ‘윈-윈’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습관은 복리의 누적이다. 하루 하루 어떤 습관을 들이고, 의식적으로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도 바뀔 수 있다는 건, 과언이 아니다. 오늘 한 번 스스로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는지 다시 한 번 곰곰히 생각해 보자. 그리고 필요 없는 습관은 고치도록 하고, 더 갖고 싶은 습관은 조금 더 노력해, 복리의 마법을 누려보자.
참고 <하면 좋은 자기관리 종류들>, 스포츠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