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가 선정한 불량음식 TOP10.jpg

무려 2005년에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선정한 10대 불량음식이 꾸준히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단순히 건강에 관한 관심 때문에 찾아보기도 하지만, 선정된 음식들이 너무도 친숙한 데서 1차 충격, 너무 맛있어 보여서 끊을 수 없기에 2차 충격을 선사하고 있다.

 

 

1) 숯불 구이류 (참기 레벨 ★★★★)

 

충격적이게도 불에 구운 닭 다리는 담배 60개비에 맞먹는 독성을 갖고 있어 신장과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한다. 고기를 직접 불 위에 올리는 조리법을 통해 ‘페닐이미다조 피리딘’, ‘아민디메틸이미다조 퀴녹살린’ 같은 발암물질이 생성되어 특히 신장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 기름에 튀긴 음식 (참기 레벨 ★★★★★)

 

기름에 튀긴 음식은 심혈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고, 아크랄아마이드 같은 발암물질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튀기는 것과 같이 높은 온도로 조리하면 비타민이 파괴되고, 기름이 많이 배어 칼로리도 높아져, 영양소는 낮고 칼로리는 높은 전형적인 정크 푸드가 만들어진다. (그렇다고 치킨을 끊으면 뭘 먹고 사나… ㅠㅠ)

 

 

3) 소금에 절인 음식 (참기 레벨 ★★★)

 

소금에 절인 음식은 소듐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을 높이고 신장에 큰 부담을 주며 염증을 유발한다고 한다. 게다가 위암 발생률을 높이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될 정도다. 특히 소금에 절인 채소를 어패류와 함께 먹으면 니트로소아민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한다고 한다. (이거 완전 젓갈 넣은 김치 아니냐?)

 

 

4) 육가공 식품 (참기 레벨 ★★★)

 

햄, 소시지, 베이컨 같은 음식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는 음식들이다. 육가공 식품을 만들 때 방부 작용과 발색제 역할을 위해 아질산나트륨이 들어가는데 이것이 체내에서 니트로소아민이라는 1급 발암물질로 바뀐다고 한다. 게다가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비율이 높아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 과자류 (참기 레벨 ★★)

 

과자에는 식용 향료와 색소가 대량 포함되어 있어 간 기능에 부담을 주고 높은 열량으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한다. 특히 비만,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당류 섭취량을 늘리는데, 식약청은 청소년의 비만율 증가의 원인으로 과자류를 지목하기도 했다.

 

 

6) 탄산음료 (참기 레벨 ★★★)

 

전문가들이 가장 먹지 말라고 경고하는 음식이 바로 탄산음료다. 가장 큰 이유는 당분이 지나치게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 단순당 함량만 높고 영양소는 거의 없어 비만, 당뇨 같은 성인병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인산이 많이 함유되어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철분, 비타민 부족 등을 초래해 영향 불균형까지 초래하는 데다, 탄산의 강한 산성으로 치아 손상까지 유발하는 등 가히 백해무익한 식품으로 지목받고 있다.

 

 

7) 인스턴트 식품 (참기 레벨 ★★★★)

 

인스턴트 식품은 대개 염분이 매우 높다. 라면이 대표적이고, 편의점에서 파는 도시락류 제품도 과도한 염분이 지속적으로 문제시되고 있다. 게다가 각종 첨가물이 많이 들어가는데 방부제, 향료, 색소 등이 간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고 한다.

 

 

8) 통조림 식품 (참기 레벨 ★★★)

 

생선, 육류, 과일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통조림 식품은 좋지 않다. 통조림은 녹이 슬지 않도록 방청처리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성분이 비스페놀에이(BPA)이다. BPA는 대표적인 호르몬 교란 물질로 염증과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장기간 보관에 따른 변형으로 비타민 파괴와 단백질이 변질되기도 한다.

 

 

9) 설탕에 절인 과일류 (참기 레벨 ★)

 

과일이라 몸에 좋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설탕에 절인 과일은 그냥 설탕 그 자체라고 생각해도 좋다. 생과일의 섬유질은 대부분 사라지고 당분만 남아 고농축 설탕을 먹는 것과 별 차이가 없다. (이는 과일을 갈아서 만든 음료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염분이 높고, 방부제와 향료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건강에 좋지 않다.

 

 

10) 냉동 간식류 (참기 레벨 ★★★)

 

아이스크림이 대표적이다. 당도가 너무 높아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데다 향료나 색소 같은 첨가물도 많아 간에도 무리가 갈 수 있다. 게다가 아이스크림은 대부분 물과 기름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둘을 잘 섞이도록 유화제가 첨가된다. 이 유화제가 체내의 다른 유해성분까지 녹여서 몸속의 지방 조직으로 흡수하도록 도와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고 한다.

덧. 이거 안 먹고 살 수는 있다. 그런데 이거 안 먹으면 무슨 낙으로 사나… ㅠㅠ 그래도 건강을 생각하면, 줄이는 게 답이다.

 

참고

1) 세계 10대 불량음식… “어릴적 불량식품 다 먹고 살았잖아”, 동아일보 (링크)

2) [알쏭달쏭 암시리즈] “건강을 해치는 식품 10가지 먹지 마세요”, 건강다이제스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