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해낸다’ 목표 달성의 정석 7단계

1단계 : 구체적인 사건이나 행동으로 목표를 명확히 규정하라

 

당연한 말처럼 들리겠지만, 당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달리 말하면, 당신이 성취하려는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규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행복하고 싶다는 목표 설정은 지나치게 막연하다. 그러나 특정한 사건이나 행동으로 목표를 언급하면, 그 목표를 성취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 당신의 삶에서 더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을 더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찾아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첫 단계를 어떻게 소화하느냐에 따라 이후의 상황 전개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실행력이 부족하다 생각하는 경우에도 목표를 제대로 규정하지 않은 것이 실질적인 문제일 수 있다. 위대한 성취를 이루어낸 사람들이 승리를 선언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선적으로 그 승리에 적절한 이름을 붙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삶이라는 지도에서 명확한 목적지를 결정한 후에 출발할 필요가 있다.

 

2단계 : 측정 가능한 목표를 제시하라

 

목표 달성을 향한 두 번째 단계는 목표를 계량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목표에 어느 정도까지 도달했는지 알아낼 수 있고, 원하는 수준에 성공적으로 도착할 때도 알 수 있다. 당신의 목표가 집안의 잡동사니를 청소하는 것이라면, 어느 방과 어느 벽장을 치워야 할지 청소할 공간을 목록화한 후에 하나씩 청소하라. 예컨대 벽장, 안방, 베란다를 청소하고 싶다고 적을 수 있다. 이렇게 적으면 당신의 목표가 측정 가능해진다. 이 세 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하면 목표가 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목표가 언제 달성될지도 알 수 있다.

 

3단계 :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하라

 

삶의 과정에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있다. 통제할 수 없는 것과 관련된 목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통제할 수 없는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헛고생이고, 당신을 실패와 절망의 늪에 빠뜨릴 것이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당신이 당신 자신의 행동과 행위만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이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은 당신의 목표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당신의 목표는 외부인이나 외부의 힘에 의존할 수 없다. 스스로 해내야 한다.

 

4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짜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구상하는 작업은 흥미진진하다. 도입할 수 있는 전략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므로 당신에게 효과적인 전략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당신을 방해하는 장애물도 고려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짜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할 때 주변 환경, 일정표, 책무 등 모든 것이 방정식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쉽게 흥분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할 때 지나치게 흥분하고 그런 감정에 휩쓸리면 ‘의지력이 있으면 틀림없이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그런 믿음은 잘못된 것이다. 이런 목표는 흥분이 사그라들면 본래 궤도에서 이탈하기가 십상이다.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전략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그러면 전략에서 벗어나고 싶은 유혹이 줄어들 것이다. 또한 전략을 짜면서 긍정적인 추진력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단계 : 단계별로 목표를 세워라

 

주된 삶의 변화는 단계별, 즉 한 번에 한 단계씩 일어난다. 이곳에서 목표점까지의 모든 단계를 완벽하게 알아야 한다. 중간쯤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전혀 모른다면 그야말로 비극이지 않겠는가. 시작하기 전에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당신이 취해야 할 모든 단계를 하나씩 써보라.

 

일례로 체중 감량은 많은 사람의 목표이지만, 아무리 간절히 바라더라도 체중 감량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날 수 없다. 체중을 감량하려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반드시 취해야 할 단계들이 있다. 감량 과정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파악하고, 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면, 처음부터 그 단계들이 무엇인지 명확히 규정해둘 필요가 있다.

 

6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표를 정하라

 

어떤 일을 끝내라는 압력이 없으면 그 일을 방치해두기 쉽다. 예컨대 손님이 갑자기 들이닥치기 전까지 집 안을 청소하지 않고 어수선하게 방치해두는 사람이 적지 않다. 조만간 예정된 시험을 앞두고도 마지막 순간까지 빈둥대는 사람도 상당히 많다. 그러나 똑딱거리는 시계의 힘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어떤 일을 완료할 시점을 명확히 해두지 않은 경우보다 마감 시간이 시시각각 다가올 때 그 일을 끝낼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 인간의 속성이 원래 그렇다.

 

따라서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표를 작성해두는 것이 합리적이다. 시간표가 있을 때 긴박감과 목적의식이 한층 분명해지고, 일탈하지 않아야 한다는 동기도 부여된다. 단순히 마감 시간을 설정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을 추구해야 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단계에 시간표를 부여해보자. 예컨대 당신 목표가 어떤 자격증을 획득하는 것이고, 20시간의 실습도 필요하다고 해보자. 실습을 위해 주당 4시간을 짜낼 수 있다면, 지금부터 5주 후에 실습을 끝낼 날짜를 달력에 표시해두어야 한다. 가령 오늘이 8월 10일이면 9월 14일에 실습을 끝내야 한다. 이렇게 날짜에 따라 단계별 목표를 정해두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책임감을 유지하기가 더욱더 쉽다. 해당 날짜에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해보라. 얼마나 가슴이 벅차고 뿌듯하겠는가. 목표를 달성했다면 달력을 되돌아볼 때마다 당신이 열심히 노력했다는 증거만이 아니라 어떤 보상을 받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7단계 : 목표를 향해 전진하겠다는 책임감을 가져라

 

목표 달성을 위한 공식의 마지막 단계는 책임감을 갖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팀을 구성하는 것이다. 당신이 지향하는 목표에 적합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팀원을 선택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당신의 계획을 자세히 설명한 후에 당신이 책임지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라. 또 목표를 성취해가는 과정을 그에게 정기적으로 보고하겠다고 약속하라. 그 사람이 꼭 한 명이어야 할 이유는 없다. 다수의 조언자가 필요하면 다수를 선택해도 상관없다. 이렇게 책임을 떠안음으로써 게으름을 피우고 꾸물거리며 중도에 포기하는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예시) 다이어트를 예로 들어보자

 

1단계 : 구체적인 사건이나 행동으로 목표를 명확히 규정하라

 

막연히 살을 빼겠다고 할 게 아니다.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목표는 20kg 감량.

 

2단계 : 측정 가능한 목표를 제시하라

 

다행히 몸무게는 그 자체로 측정 가능한 수치다. 여전히 목표는 20kg 감량이다. (만약 공부 잘하기가 목표라면 이를 측정 가능한 목표로 바꿔야 한다. 예를 들면 점수나 등수처럼)

 

3단계 :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하라

 

몸무게는 사실상 내가 통제할 수 없다. 1kg 더 빠지라고 생각해봤자 빠지지 않는다. 따라서 통제 가능한 목표로 전환해야 한다. 체중 감량은 크게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이루어낼 수 있다. 이 2가지는 당신의 의지대로 조정할 수 있다. 이제 목표는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변경되었다. (사실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식단 조절을 할 것인지,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4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짜라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겠지만, 바쁜 사람이라면 이를 제대로 해내기가 어렵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조금 버거운, 달리 말하면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보자. 목표 체중에 도달할 때까지 금주하기, 정해진 시간에만 식사하기, 야식 먹지 않기, 배달 음식 시켜 먹지 않기 등 조금만 고민하면 적절하면서도 도전적인 목표를 얼마든지 설정할 수 있다.

 

5단계 : 단계별로 목표를 세워라

 

단계별 목표는 운동 목표를 설정할 때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의욕만 넘쳐서 과도한 목표를 설정했다가 근육통에 일어나지도 못하고 버둥거리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매일 5km씩 달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km를 우습게 보면 안 된다. 이는 적당한 빠르기로 30분을 쉬지 않고 달려야 나오는 거리다. 운동 한번 안 하던 사람이 30분을 쉬지 않고 달렸다간 진짜로 쓰러지는 수가 있다. 처음에는 5분 달렸다가 10분 걷고, 다시 5분 달렸다가 10분 걷는 것으로 시작하라. 그러다가 조금씩 뛰는 시간을 늘려보자. 이렇게 달리기 구간을 조절해서 5km까지 달리도록 도와주는 어플도 있다. C25K를 검색해보라. 핵심은 단계별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다.

 

6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표를 정하라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초반에 조금 무리해서라도 유의미한 성과를 내라고 주문한다. 20kg을 빼겠다면 첫 주에는 좀 무리해서라도 3kg 정도 감량하라고 한다. 이유는 가시적 성과가 없으면 동기가 약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확장하면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표가 나온다. 다이어트라면 단계별 데드라인을 정해보자. 1주에는 -3kg 감량. 2주에는 -5kg, 3주에는 -6.5kg, 4주에는 -7.5kg… 이런 식으로 날짜에 따라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압력을 받을 수 있다.

 

7단계 : 목표를 향해 전진하겠다는 책임감을 가져라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 하는 게 효과적이다. 요즘에는 온라인에서 다이어트 동지를 구하기도 쉬워졌다. 꼭 만날 필요도 없고, 그날 먹은 것, 운동한 것, 체중 정도만 공유해도 된다. 그래서 서로가 멈추지 않고 끝까지 갈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다. 그래도 가장 좋은 팀원은 가까운 사람, 특히 더 좋은 것은 ‘좋아하는 사람’이다. 할 수만 있다면 꼭 좋아하는 사람과 팀을 짜라. 설마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까지 게으름을 피우지는 않을 것 아닌가.

 

덧 : 계획은 수정되어야 한다.

 

6단계에서 단계별 데드라인을 설정하라고 했지만, 이에 실패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우리 일상은 예기치 못한 변수가 넘쳐나기 때문에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게 디폴트라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계획은 수정되어야 한다. 수정하지 않는 계획만큼 쓸모없는 계획은 없다. 목표를 실패했다면 실패 원인을 파악해서 계획을 수정하라. 반대로 목표를 너무 쉽게 이뤘어도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당신의 목표는 석판에 새겨진 모세의 십계명이 아니다. 살아있는 생물처럼 유연하게 상황에 맞춰 적응해야 한다.

 

단, 게을러지고 싶어서 목표를 수정하면 안 된다. 이럴 때 가장 좋은 안전망이 바로 팀원이다. 수정한 계획이 팀원을 설득할 정도로 타당하기만 하면 된다. 아마 당신이 편해지려고 계획을 수정하면 어떤 팀원이라도 이를 단호하게 지적할 것이다. 원래 사람이란 자신에게 관대하고 남에게 엄격하지 않던가? 인간의 속성을 역으로 이용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인생을 바꾸는 목표를 세우기 위한
가장 완벽한 라이프 코치
교보문고 바로가기(링크)

 

참고 : 책 <베스트 셀프>

 

※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