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의 3가지 장점

후회는 안 좋다는 인식이 강하다. 실제 일을 그르쳤을 때 하는 것이 후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글을 통해 후회에 대한 인식을 바꾸길 원한다. 우리 뇌에서 후회의 감정을 느끼는 부위는 내측안와전두피질이다. 만약 내측안와전두피질을 다치게 되면 후회의 감정을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후회를 일으킨 원인을 고치려는 감정 자체가 들지 않는다. 다시 말해 뇌가 후회를 느끼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에서는 후회의 장점이 3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1. 후회에는 가르침이 있다.
후회는 일종의 정보이다. 후회하는 감정이 생겼을 때 우리는 문제의 원인을 더 적극적으로 파헤친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후회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지 못할 확률이 크다. 후회가 들 때 후회 속에 담긴 가치 있는 정보를 살펴보자.

 

2. 후회에는 변화의 욕구가 있다.
후회는 변화의 욕구가 숨겨져 있기 때문에 생기는 반응이다. 설사 잘못한 것을 인지하고 있더라도 후회하는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변화하려는 욕구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후회가 들 때 ‘아 내 안에 변화의 강한 욕구가 꿈틀대고 있구나’라고 생각한다면 후회의 가치는 셀 수 없을 만큼 커질 것이다.

 

3. 후회에는 진실성이 있다.
사건에 대해 진실했기 때문에 후회라는 감정이 생긴다. 진실하지 않다면 후회도 없다. 결국 후회는 그래도 나를 지탱하고 있는 신념, 도덕, 룰 등을 버리지 않았음의 반증이다. 여전히 내 안에 중심이 있다는 이야기이므로 다시 시작하면 된다.

 

후회하지 않고 살 수 없다. 후회는 나쁜 결과 이후에 오는 감정이기에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나 전혀 그렇지 않다. 후회가 밀려올 때 후회의 3가지 장점을 생각하자. 후회는 당신이 성장하도록 돕는 가장 강력한 원군이 되어줄 것이다.

 

참고 : 책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Sponsored by ROK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