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돈 걱정 없이 사는 부자들은 걱정이 뭘까요?

당신이 부모라고 가정하자. 자녀는 아들 한 명에 딸 셋이 있다. 그중에 한 명은 안타깝게도 자살을 했고 다른 아들 한 명과 다른 딸 하나는 결혼 후 이혼을 했다. 당신은 부모로서 마음이 편할까? 아직 어린 딸의 아빠이지만 내가 저 부모라면 마음이 아주 아플 것 같다. 특히 자신보다 세상을 먼저 떠난 딸을 생각하면 더 그럴 것 같다. 위의 이야기는 세계적인 기준에서도 엄청난 부호인 이건희 회장의 이야기이다.

 

최근 어떤 커뮤니티 게시판에 다음과 같은 글이 올라왔다.

 

 

과연 부자들은 걱정이 없을까? 생각보다 많다. 일단 언제나 강조하지만 무서운 편향 중의 하나가 손실 회피 편향이다. 그들은 자신의 부를 잃는 것을 무엇보다 두려워한다. 똑같은 크기의 돈을 얻을 때 기쁨의 크기보다 잃을 때 슬픔의 크기가 2~3배 정도 크다는 실험 결과는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는 최근 몇몇 갑질 사건에 연루된 재벌의 이혼 이야기를 접했다. 그들은 돈이 그렇게 많은데 왜 이혼을 하고 남편에게 고함을 치고 그랬을까? 게시물 작성자 말대로라면 아무 걱정도 없어야 하는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전 세계 12억 인구의 하루 소득이 얼마인 줄 아는가? 1.5달러이다. 2,000원이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최저시급은 주휴수당을 포함하면 만원이 넘는다. 저 12억 인구의 최대 꿈은 무엇일까? 정말 잘 먹기만 해도 행복하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저 사람들은 우리같이 잘 먹는 사람들을 보며 저 사람들은 과연 고민이 있을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우리는 과연 고민이 없는가?

 

 

세상에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고민은 내 고민이다. 현실적으로 소득과 행복도의 상관관계는 존재한다. 어디까지나 상관관계이지 인과관계는 절대 아니다. 결국 인생의 행복은 어떤 태도를 가지고 어떤 목표를 성취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나는 일 년에 종합소득세를 1억 이상 낸다. 소득이 1억이 아니라 세금을 1억을 낸다. 나는 과연 걱정이 없을까? 매일 같이 걱정을 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사장이기 때문에 직원들 월급 확보하는 것이 언제나 가장 큰 걱정이다. 아직도 회사가 안정화가 되지 않아서 마음 놓고 편하게 자기도 쉽지 않다. 회사 직원의 총연봉의 3년 치 정도가 회사의 현금 자산으로 생기면 그제야 조금 마음이 놓일 것 같다. 아니 단순히 마음이 놓이는 것이 아니라 기쁠 것 같다. 내가 제2의 가족으로 생각하는 회사 직원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했다는 점에 대해서 자신을 많이 칭찬할 것 같다. 많은 사람이 단순히 돈이 많아지면 행복할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 자신의 진짜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다.

 

참고 : 진짜 돈걱정 없이 사는 부자들은 걱정이 뭘까요, 82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