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를 잡지 못하는 3가지 이유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기회가 주어졌을 때 해내야 우리는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결과의 기여도를 따졌을 때 사실 노력보다 기회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열심히 최선을 다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매우 허무한 일이다. 하지만 인생이란 ‘운칠기삼’이다. 절대 예상한 것처럼 선형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래서 기회를 꽉 잡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일이다. 어떤 사람이 기회를 잡고, 어떤 사람이 기회를 잃을까?

 

1. 완벽한 때라는 것은 없다

 

흔히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온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을 오독하면 안 된다. 준비되었다는 것은 완벽하게 능력을 갖췄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부족함이 있더라도 이 악물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태도를 말한다. 대부분은 충분히 준비된 다음에 무엇인가에 도전하려고 한다. 하지만 기회는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운이 좋게 기회가 왔고, 그것을 알아봤으면, 일단 부족해도 부딪혀야 한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때로는 노력보다 타이밍이 중요한 경우가 많다. 그러니 주저하지 말고 뛰어들자.

 

2. 욕심이 모든 것을 망친다

 

적당한 욕심은 경쟁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욕심이 과하면 우리의 눈을 멀게 하고 메타인지를 떨어뜨린다. 특히 기회는 한 사람에게 오는 게 아니라 팀에게 오는 경우가 많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여러 명이 무엇을 찾을 때와 한 명이 찾을 때, 누가 더 빨리 많이 찾겠는가? 당연히 여러 명이 훨씬 유리하다. 그런데 때로는 욕심이 모든 것을 망친다. 기회를 독차지하기 위해 무리수를 뒀다가 전부 다 망치는 사람이 많다. 큰 업적은 협업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훨씬 많다. 그런데도 순간의 욕심이 파이를 키워서 나눌 생각을 가로막고 작은 파이를 혼자 독차지하고 싶게 만든다. 그러다 결국 죽도 밥도 안 된다. 기회를 잡고 싶으면 일단 주제 파악부터 하자!

 

3. 기회는 이마에 기회라고 쓰고 오지 않는다

 

결정적으로 기회는 숨어있다. 절대 우리 눈에 쉽게 보이는 형태로 돌아다니지 않는다. 모두에게 보이면 그것은 이미 기회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을 기회로 착각하고 뛰어들면 위기와 직면할지도 모른다. 기회는 숨어있다. 힘든 곳이나 어려워 보이는 일에 있다. 절대 평범한 장소에서 우리를 기다리지 않는다. 잊지 말자. 세상에 공짜는 없고 기회는 그냥 얻을 수 없다. 그것이 인생 진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