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알아야 할 20가지 인생교훈

 

미국 커뮤니티 QUORA에 올라온 질문, 20대에 꼭 알면 좋을 인생 교훈이 뭐가 있을까요? (What are 20 harsh life lessons everyone should learn in their 20s?)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보았다. 모두 한 번쯤 읽어보고 실천하면 좋은 교훈들이다.

 

1. 인생은 벌써 시작되었다. 인생 중간에 쉬는 시간은 없다. 삶은 실전이다. 당신의 결정이 인생을 좌우할 것이다. 불편하게 들리겠지만 사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필요할 때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2. SNS 친구는 가짜다. 불편하게 들리겠지만 사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필요할 때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3. 사랑에 빠졌다면, 상처받을 준비도 하자. 사랑하는 만큼 상처도 받을 수 있다. 힘들겠지만,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 한다.

 

4. 졸업 후에도 공부해라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뒤쳐지고 싶지 않다면, 꾸준히 공부하라.

 

5. 당신의 가족이 살면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다. 당신을 진심으로 신경 써주는 사람들이다. 가족을 아끼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6. 약점은 중요하지 않다. 약점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자. 당신이 정말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당신의 강점이다. 강점을 길러라.

 

7. 모든 일들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당신의 목표가 빨리 이루어지길 기대하지 말아라. 목표를 이루기엔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다.

 

8. 성장을 위한 기회들은 당신의 안전지대 밖에 있다. 편안한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하자. 기회들이 있는 곳을 향해 안전 지대로 떠나자.

 

9. 이미 어긋난 인연에 집착하지 말자. 지금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짝이 아니라고 생각된다면, 과감히 떠날 줄도 알아야 한다. 이미 어긋난 인연을 되돌릴 수는 없다.

 

10. 세상은 불평등으로 가득 차있다. 빌 게이츠의 말이 정말 맞다. “인생은 불공평하다. 이에 익숙해져라.” 인생은 불공평으로 가득하다. 이 사실을 받아들여라.

 

11. 행운은 열심히 일한 자에게 돌아온다. 좋은 일들은 그저 기다리는 사람에게 오질 않는다. 꾸준히 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만 기회와 행운이 찾아온다.

 

12. 시작을 위한 최적의 타이밍은 없다. 당신이 만약 무슨 일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지금 시작해라. 어떤 일이 일어나기까지 기다리지 마라. 그런 순간은 절대로 먼저 찾아오지 않는다.

 

13. 당신은 어디든 갈 수 없고 모든 걸 가질 수 없다. 선택과 집중을 해라. 자신에게 최적인 조건을 선택하고, 그것을 해내라. 우리는 모든 걸 가질 수도 할 수도 없다.

 

14.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할 줄 알자. 사람들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아라.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자.

 

15. 경험과 감정이 최고의 자산이다. 전통적인 성공의 잣대는 차, 옷, 집 등 물질적인 것에 기반했다.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당신의 경험, 기억, 감정, 지식이다. 이들은 당신이 행복한 삶을 살도록 인도해줄 것이다.

 

16. 나중에는 때론 절대 하지 않을 것임을 알려준다. 미루지 마라. 지금 행동하자.

 

17. 성공은 인내와 동등하다. 절대 포기하지 마라. 꿈을 위해 항상 노력하라. 꿈을 쫓는 것은 어렵지만, 분명 가치가 있을 것이다.

 

18. 꾸준히 운동하자. 건강과 몸에 신경을 쓰자. 꾸준히 운동하고 균형 잡힌 몸을 위해 노력하자.

 

19. 실패는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은 성공을 기억한다. 그래서 오히려 실패해도 기억하지 못할 테니, 실패에 두려워하지 말자.

 

20. 아무도 당신을 도와주지 않는다. 당신 스스로를 도와야 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20대에는 기회가 많고 그만큼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시간도 있다. 그 소중한 시간을 흘려보내지 않기 위한 20가지 인생 교훈들이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인생은 한 번뿐이니 제대로 살아가 보자.

 

참고 <20 Hard Lessons You Need to Learn Before 30>, Qu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