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급식 장인 “이게 밥이다!”

종종 부실한 급식이 논란이 되곤 한다. 턱없이 부족한 금액으로 급식비를 책정하기도 하고, 비용은 정상인데 메뉴가 형편없는 경우도 있다. 사실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급식에 대한 인상은 좋지 않은 편이다. 왜 급식은 맛없는 걸까? 급식도 맛있으면 안 되나? (이게 밥이냐 ㅠㅠ)

 

 

이런 편견을 깨부수는 분이 있다. 파주 세경고등학교에서 일하는 김민지 영양사다. 세경고의 급식 만족도는 90점을 훌쩍 넘는다. 훌륭한 급식으로 학생건강증진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까지 받았다. 게다가 그 모든 급식을 단가 3,800원에 내놓았다고 한다. (지금은 더 올랐다고 한다) 말만 들어도 대단해 보이지만, 그저 말일 뿐이다. 눈으로 보면 입이 떡 벌어진다. 급식 퀄리티가 장난이 아니다.

 

 

 

 

 

 

 

 

학창 시절에 급식이 이 정도였으면 매일매일 학교 가고 싶었을 것 같다. 과연 김 영양사는 어떻게 저렴한 가격으로 이토록 훌륭한 급식을 만들 수 있었을까? 비결은 정성과 노력이었다. 그녀는 급식을 최대한 수제로 만든다고 한다. 심지어 머랭 치기까지 시도했다고… (물론 시간이 너무 걸려서 포기했다)

 

완제품만 사용하는 메뉴도 반조리나 수제를 시도한다. 이러다 보니 급식실 직원들도 힘든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게 만든 요리를 학생들이 좋아해 주니 힘이 난다고 한다. 직원 대부분이 자녀가 세경고 재학생이거나 졸업생이라 ‘내 자식이 먹는다’고 생각해 더 열심히 해주신다고 한다.

 

다양한 시도를 하다 보니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마라 불고기 덮밥을 만들었을 때는 많은 아이들이 밥을 버린 적도 있다고… 하지만 그 또한 ‘어떻게 하면 맛있을까?’를 고민하다 나온 결과이기에 100% 실패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항상 고민하고 도전하고 꾸준히 이어나가는 한 그녀의 장인급 급식은 계속될 거라고 믿는다.

 

 

참고 <스압 ) 한 끼 단가 3800원 급식장인.jpg>, 에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