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초보를 위한 4가지 조언

만약 10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지금 살아왔던 그 삶은 그대로 반복할 것인가? 아니면 다르게 살아보고 싶은가?

 

게임은 하다가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새로운 게임을 다시 하면 된다. 하지만 인생은 딱 한 번 뿐이다. 정말 아쉽지만 모두에게 공평하게 인생을 살 수 있는 기회는 한 번만 주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에 따른 경험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순간에 나는 모두가 인생 초보다. 인생 초보로서 10년 뒤 조금이라도 더 후회가 덜 남게 살아보고 싶다면 지금 나는 무엇을 해야할까?

 

1> 초보자의 마음

 

앞에서 말했듯이 우리의 인생은 모든게 처음이다. 지금 이 순간을 두 번 겪을 수 없다. 우리 모두는 인생 초보이기 때문에 어설픈 게 당연하다. 삶에 아쉬운게 없을 수 없다는 소리다. 그러니 오히려 모든 것을 배우고 즐기려는 마음을 갖자. 나만 초보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2> 늦은 때란 없다

 

지금 오늘은 내가 살고 있는 인생 중에서 가장 늙은 날이다. 나이가 들어갊에 따라 지난 날에 대한 아쉬움도 쌓여갈 것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지금 이 순간이 내가 살아갈 날 중 가장 젊은 날이다. 지난 날에 대한 후회에 사로잡혀 있을 필요는 없다. 지금부터 어떻게 사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이 순간을 어떻게 사는지에 따라 10년 뒤에 내 삶도 바뀌어 있을테니 말이다.

 

3> 성장하라

 

인생은 처음이지만 경험은 쌓여간다. 초보의 마음을 유지하면서도 끊임 없이 스스로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채우고 나만의 장점이 있다면 더욱 강력한 무기로 만들자. 사람들이 흔히 하는 오해 중 하나가 성장은 청소년기에만 국한된 일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신체적 성장은 청소녀기에 멈출 지 몰라도 정식적 성장은 인생 전반에 걸쳐 계속해서 일어난다. 성장을 멈추지 말자.

 

4> 배우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자

 

인생은 배움의 여정이다. 꼭 수업을 듣는 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경험, 만남, 영화, 독서 심지어 식사까지 사실 모든 것이 배움의 과정이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가장 차이를 만드는 것 역시 배움이다. 배움은 초심자가 조금 더 인생을 즐겁고 유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을 한다. 배움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인생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 수는 있다. 게다가 배움은 성장의 큰 원동력 중 하나다. 인생 초보라면 배움을 게을리 하지 말자.

 

우리 모두는 이번 생이 처음이기 때문에 서투른게 정상이다. 아쉬움이 없을 수 없겠지만 나름대로 자신만의 인생 스토리를 짜임새 있게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