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겉만 보고 판단하면 인생 망하는 2가지 이유

 

인간관계는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일 것이다. 좋은 인간관계는 우리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거나 좋은 기회로 이어질 것이고, 반대로 나쁜 인간관계는 우리에게 커다란 불행이 될 수도 있다. 살면서 중요한 판단을 많이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판단은 바로 사람에 대한 판단이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타인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면 어떤 리스크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

 

1. 최악의 상황에서 나오는 본성

 

겉모습은 가면이다. 진짜가 아니다. 사람의 진심은 보통 최악의 상황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어떤 남녀가 서로 싫은데 연인이 될까? 처음에는 성격이든 외모든 외향적으로 보이는 부분만 보고 판단해서 깊은 관계를 맺었다가 조금씩 진짜 모습을 보기 시작하면서 싸우고 멀어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결혼이나 동업같이 오래 갈 인연을 선택할 때는 그 사람의 최악의 모습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래서 깊은 대화를 나눠야 하고 그 사람과 오래 지냈던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평판을 들어서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 최고의 모습은 겉모습이다. 최악을 함께 경험했다면 그 사람의 속까지 다 들여다본 것이다. 그러니 절대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자.

 

2. 돈이 걸린 문제를 경험해봐야 한다

 

돈은 정말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세계 공용어는 영어가 아니다. 영어가 통하지 않는 곳에서도 돈은 입으로 말하는 언어보다 본질적인 소통을 만들어낼 수 있다. 돈은 많은 것을 바꾼다. 누가 아침마다 일어나 직장에 가고 싶을까? 물론 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즉, 돈을 벌기 위해 원하지 않는 행동도 한다. 돈은 심지어 가족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내 주변에도 유산 상속 때문에 가족이 원수가 된 케이스가 여럿 있다. 그만큼 이권이 걸린 문제는 관계를 새로운 상태로 만든다. 특히 사업을 할 때는 절대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자. 여기서 겉모습에는 능력까지 포함되어 있다. 돈이 걸리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이 바뀐다. 그래서 언제나 그렇듯이 인간관계 기본에는 인성이라는 덕목이 밑바탕으로 깔려야 좋은 관계가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본능적으로 우리는 좋은 겉모습에 호감을 느끼는 편향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인간이라면 피하기 어려운 습성이다. 그러니 의식적으로 사람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려면 스스로 많은 수련을 통해 겉모습 뒤에 숨겨진 진짜 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부단히 통찰력을 쌓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