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이기는 사람들의 비밀

분명한 특징이 있다. 성공이 이어지는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비결이 눈에 띈다. 올 타임 농구계 레전드 마이클 조던. 각 분야마다 뛰어난 선수들이 있지만, 농구에서는 그 누구도 마이클 조던을 따라가지 못한다. 레전드 선수 그리고 레전드 팀으로 농구 팬들에게 영원히 기억되는 마이클 조던과 시카고 불스. 그러나, 마이클 조던과 함께 일하던 동료에게는 그의 존재가 두려움 그 자체였다고 한다.
 

 

 

 

마이클 조던은 그 당시를 회상하면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승리엔 대가가 있어요. 리더십에도 대가가 있죠.”

 

승부의 세계는 냉정하다. 아무리 마이클 조던이 뛰어난 플레이어라고 할지라도, 농구는 개인 종목이 아닌 팀으로 뛰는 종목이기 때문에 모든 팀원들이 의기투합해서 시합에 나가야 한다. 그래서 마이클 조던은 누구보다 냉정하게 팀원들을 이끌었고, 고통스럽고 힘들었지만 그들은 조던과 함께 최고의 팀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냈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결코 편안하고 안일한 삶에서 성공이 따라 올 수는 없다. 성장통이라는 게 괜히 생긴 말이 아니고, 인풋 없이는 절대로 좋은 아웃풋이 나올 수 없다. 무언가를 바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건 망상일 것이다. 누구보다 뛰어난 성취를 원한다면, 그에 걸맞는 노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노력을 아무리해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노력 없이는 아무런 성취도 얻을 수 없다. 마이클 조던과 그의 팀의 성공 또한 그냥 찾아온 것이 아니라는 걸 꼭 기억하자.

 

참고 <The Last D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