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망치는 잘못된 믿음 7가지

성공을 가로막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시기가 안 좋을 수도 있고, 정말 운이 나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런데 우리가 통제할 수 있음에도 오히려 우리의 성공을 가로막는 것들이 있다. 바로 우리의 마음가짐이다. 다음의 믿음들은 거짓과 억압을 바탕으로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우리가 더 크고 좋은 것들을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기 때문에 ‘제한적 믿음’이라고 불린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시간이 모자라다

 

이 말의 다른 버전으로는 “너무 바쁘다.”, “할 일이 너무 많다.” 같은 것들이 있다. 정말 그럴까? 시간은 공정하다. 누구나 하루 24시간, 1주일 168시간이 주어진다. 아마 데일리 리포트를 써 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낭비하면서, 시간이 없다는 소리를 입에 달고 산다.

 

이제 이 잘못된 믿음을 해방적 진실로 대체해보자. “내게는 중요한 것들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충분히 있다.” 이렇게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개선할 여지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에게도 똑같이 1주일에 168시간이 주어진다. 당신은 그 시간을 통해 훌륭한 일들을 성취할 수 있음을 상기하자.

 

2) 나는 그렇게 체계적인 사람이 아니다

 

생산성을 무언가 거대하고 복잡한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주로 이렇게 말한다. 데일리 리포트를 쓰라거나, 생산성 워크시트를 작성해보자고 해도 “나는 그렇게 체계적인 사람이 아니야.”라면서 손사래를 치기도 한다.

 

하지만 체계적인 사람만 높은 생산성을 이룰 수 있는 건 아니다. 우리는 좋아하는 활동을 할 때 일이 짜임새 있게 진행되지 않더라도 그다지 푸념하지 않는다. 하기 싫은 일을 할 때만 체계가 있느니 없느니 하며 문제를 삼는다. 결국, 집중의 문제이다. 당신이 열정과 능숙도를 지닌 갈망 영역의 일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그 일을 하는데 요구되는 체계성은 저절로 따라오게 되어 있다.

 

3)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시간이 없다

 

모든 사람이 사장님은 아니다. 대부분 상사 또는 가족의 스케줄에 하루가 좌우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은 다른 이들도 마찬가지다. 사장님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을까? 조사에 따르면 자영업자는 하루 11시간 일하고, 여가 시간은 1.4시간에 불과하다고 한다. 당신의 직장 상사도 가족이 있기는 마찬가지다.

 

이러한 요구를 핑계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어려울 것 같아.”라며 두 손을 드는 경우가 잦다. 이러한 믿음을 버리고 다음의 해방적 진실을 취하도록 하자. “내게는 내 통제 하의 시간을 더욱 잘 활용할 능력이 있다.” 다른 사람에게 통제권이 넘어가는 때가 없지는 않겠지만, 나머지 시간은 여전히 여러분이 통제할 수 있다. 그 시간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4)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애초에 그렇게 태어난 것이다

 

이 말은 명명백백한 거짓말이다. 뛰어난 생산성을 발휘하는 사람이라고 무슨 초능력을 가진 게 아니다. 그들은 그저 자신의 잠재력을 발전시킬 방법을 찾아낸 것뿐이다. 또한, 누구나 처음에는 적응하고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잘 되지 않는 것 같아도, 당신도 언젠가 자신만의 생산성 노하우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이렇게 믿도록 하자. “생산성은 누구나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당신도 할 수 있다.

 

5) 전에도 해봤지만, 소용없었다

 

“누군가가 ‘전에도 해봤지만, 소용없었다.’라면서 자신을 생산성이 부족한 사람이라 낙인찍는 걸 볼 때마다 동전을 하나씩 얻었다면, 나는 엄청난 부자가 됐을 것이다.” 책 <초생산성>의 저자가 한 말이다. 주변에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많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가지고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아?’라고 물어보면 대부분 아니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의 해법이 실패했다고 해서 바로 포기하지 않는다. 대신, 해낼 때까지 다른 해법을 찾아 나선다. 지금껏 실패한 일들 때문에 낙담해 왔다면, 그 제한적 믿음을 이 해방적 진실로 바꿔 보자.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6) 지금은 상황이 따라 주지 않아 어쩔 수 없지만, 한때일 것이다

 

제한적 믿음 중 가장 지독한 것이다. 일견 합리적이고 희망차 보이지만, 이 믿음은 더 생산적이 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파괴할 수도 있다. 지금 당장 뭔가를 바꾸지 않으면 일시적 여건이 영구적 여건이 될지도 모른다.

 

어떤 경우이건 간에 이 경고를 명심하라. “일시적인 일이 아니다.” 평상시로 되돌아가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자신의 평상시를 어떤 모습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당신 자신의 몫이다. 자신의 진보를 무한정 미뤄서는 안 된다.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다가는 평생 기다리기만 해야 할 것이다. 그러니 이렇게 생각하자. “상황이 바뀌길 기다릴 필요 없이 지금 당장 뭔가를 시작하고 진전을 이룰 수 있다.”

 

7) 나는 기술에 약하다

 

“나는 기술이나 기계에 젬병이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생산성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다룰지 몰라서 걱정하는 사람도 있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 없다. 진정한 생산성은 복잡한 기술과 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다. 진정한 생산성은 일상의 활동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조정하는 데서 발현되며, 이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당신이 기계치여도 걱정하지 마라. 진정한 생산성은 그런 것과 전혀 무관하다. 물론 도움을 얻을 수는 있지만, 그게 없어도 가능한 일이다.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아홉 가지 비법

교보문고 바로가기 (링크)

 

※ 본 콘텐츠는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나 혼자 산다, 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