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도 중요하지만 지출 통제가 우선시 되어야 돈이 모인다. 지출 비용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생활비. 생활비도 어떤 소비 패턴을 갖느냐에 따라서 가구마다 천차만별이다. 방송 <슬기로운 생활>에서는 4인 가족 생활비가 월 50만 원인 집이 소개되었다.
한 달 식비가 30만원 이라니…정말 알뜰살뜰하게 사는 집이다. 방송에서 소개된 한 달 식비 30만 원 비법은 ‘냉장고 지도’에 있었다. 사실 모두가 인정하겠지만…우리 집 냉장고에는 한가득 식량이 있다. 하지만 무엇이 있었는지 모두 기억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혼자 살아본 사람들도 장을 보고 식자재를 다 먹지 못해 버려야 했던 경험이 모두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그만큼 신경도 써야 하고 유통기한도 챙겨야 하는 게 식자재 관리다. 하지만 방송에 출연한 주부처럼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누구나 식비를 줄일 수 있다.
얼마 전 한 재무 상담 전문가가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다. 사람들이 10만 원은 쉽게 쓰지만 1억은 쓰기 어려워한다고 말했다. 이는 10만 원을 작은 돈으로 봐서 쉽게 쓴다는 소비가 많다는 이야기다.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가장 1순위로 지켜야 하는 건 지출 통제다. 지출 통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돈을 많이 벌어도 목돈을 모으기 어렵다. 큰돈이든 작은 돈이든 쉽게 쓰지 않도록 지출 패턴을 고정하도록 노력해 보자.
참고 및 이미지 출처_슬기로운 생활_올리브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