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도 ‘템’빨이라는 게 있다. 다이어트에 결심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문하는 두 가지 음식이 있다. 바로 고구마와 닭가슴살. 하지만 고구마를 잘 살펴보면 결코 다이어트 식품에 속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운동 유튜버 핏블리는 고구마에 대해서 영양학적 분석과 함께 다이어트 시 먹지 말아야 할 음식으로 고구마를 골랐다.
고구마 칼로리보다 중요한 건 고구마에 있는 당질 지수라고 한다. 흔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진 복합탄수화물은 흡수를 위해 분해하는 과정이 필요해서 더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하고, 분해 속도가 느릴수록 혈당은 천천히 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말한다. 반면 단순탄수화물은 즉각적으로 흡수가 되기 때문에 지방으로 전환될 확률이 매우 높다. 과자, 빵, 설탕 속에 들어 있는 당이 고구마에도 똑같이 들어 있다. 더불어 우리 인체는 단당류를 먹었을 때만 단맛을 느낄 수가 있는데, 우리가 고구마를 먹을 때 단 맛을 느끼는 이유는 그만큼 단당류가 많이 들어 있어서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고 있던 고구마의 진실은 살이 잘 찌는 음식이었다. 이처럼 우리가 알고 있던 건강 상식 중에는 생각보다 잘못 알려진 부분 혹은 식품 브랜드의 마케팅으로 심각성이 덜 알려진 부분도 많다. 건강 상식은 몸에 직결되는 만큼 중요한 정보 중 하나다. 만약 다이어트 식품이나 새로운 건강식품 섭취 계획이 있다면 먼저 꼼꼼하게 알아보고 개인에게 적용해보도록 하자.
참고 및 이미지 출처_고구마좀 제발 그만드세요. 살찝니다_핏블리 (링크)
참고_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