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목표 달성에 실패한 수많은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막연하다. 명확하지 않고 측정할 수도 없다. 그래서 “꾸준히 운동하기”(혹은 영어공부, 다이어트, 저축 등등)와 같은 새해 다짐은 십중팔구 실패로 끝난다. 그러면 목표를 달성하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은 없을까?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인 마이클 하얏트는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에서 스마터 시스템으로 당신의 목표를 점검하라고 한다.
Specific: 명확성
Measurable: 측정 가능성
Actionable: 활동성
Risky: 위험성
Time-keyed: 데드라인 (시간 기준)
Exciting: 흥미진진함
Relevant: 적절성
너무 많으니 갑자기 머리가 복잡해지지는 않는지? 그런 여러분을 위해 거두절미하고 딱 2가지만 소개하려고 한다. 위 7가지 중에서도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2가지는 “측정 가능성”과 “데드라인”이다.
이 2가지 속성을 반영한 것이 <성취 목표>와 <습관 목표>다. <성취 목표>는 <습관 목표>를 합산한 데드라인이 있는 목표를 말하는데, 나는 이 단어를 부르기 쉽게 <큰 목표>(=성취 목표)와 <작은 목표>(=습관 목표)로 바꿔 보았다.
내가 실천하고 있는 새해 목표 중 하나는 ‘꾸준하게 달리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나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큰 목표와 작은 목표로 나누어 보았다.
1) 큰 목표: 매달 합산 50km 달리기
2) 작은 목표: 2~3일에 한 번 달리기
2가지 목표를 놓고 보면 구체적인 그림이 나온다. 30일 기준, 이틀에 한 번씩 달리면 15일x 3km = 45km가 되고, 부족한 5km는 횟수를 늘리거나 거리를 늘려서 보충해야 한다. 막상 해보니 둘 중 한 목표라도 없었다면 이 목표는 쉽게 무너졌을 것 같다. 큰 목표가 없었다면 2~3일에 한 번 달리기는 점점 느슨해져서, 3일에 한 번 달리는 것도 괜찮았을 것이고 짧게 달리는 것도 괜찮다고 넘어갔을 것이다. 작은 목표가 없었다면 넋 놓고 있다가 말일쯤 실제 달린 거리와 목표 거리가 너무 차이 나는 것을 보고 그냥 없던 일로 했을 수도 있다. (나는 나를 너무 잘 안다…) 이제 3월이지만 아직까지는 순항 중이다.
“꾸준히 달려야지”처럼 막연한 목표는 없다.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큰 목표와 작은 목표는 우리를 움직이게 한다.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한 예를 들어 보자. 작은 목표는 1일 30~40분, 30쪽을 읽는다고 한다면, 큰 목표는 한 달에 2권의 책 읽기가 될 수 있다. (30쪽x 5일= 150쪽, 그러면 2주에 300쪽 분량의 책 한 권을 읽을 수 있다) 만약 주중에 일정이 있어서 못 읽는다면 주말에 보충할 수 있다!
그런데 목표를 세우기 전 파악해야 할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큰 목표와 작은 목표를 세우기 전에 내가 투입 가능한 시간과 나의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위에 언급한 달리기라면, 이틀에 한 번씩 30분은 시간을 낼 수 있고, 한 번에 3km는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독서 습관이라면, 주중에 30~40분씩 시간을 낼 수 있고, 30분 동안 몇 쪽을 읽을 수 있는지 아는 것이다. 영어 단어 외우기라면, 내가 하루에 얼마나 영어 공부를 위해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와 내가 하루에 외울 수 있는 단어 개수를 파악하는 것이 된다. 내 능력과 투입 시간을 파악해야 나에게 맞는 목표를 세울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걸 알아야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의 페이스에 맞게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내 수준에 맞게 목표를 세워야야 지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팁을 더한다면, “함께하라”는 것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하자. 나는 카톡에 여러 방이 있다. 영어 공부 방, 글쓰기 방, 달리기 방… 피곤하지 않냐고? 이 방에서 사람들과 함께 하면 얻는 것이 더 많다. (메시지는 정해진 시간에 확인하면 된다) 남들이 뛰는 걸 보면 나도 뛰고 싶어진다. 어려움이 있으면 도와주고 싶어진다. 내가 성취한 것을 공유하고 격려받으며 더 즐겁게 목표에 집중하게 된다.
정말로, 진지하게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확인해 보자.
1) 내가 투입할 수 있는 시간과 나의 능력을 파악하고 있는지
2) 큰 목표와 작은 목표를 세웠는지
3) 함께 할 사람들이 있는지
인생 목표를 달성하는
과학적인 가이드
참고: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마이클 하얏트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파라다이스 목장>, 예능 <신서유기>
※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