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가난한 사람들을 조롱하는 방식.gif

 

한 소녀가 딱 봐도 매워 보이는 고추를 날것으로 먹고는 눈물을 뚝뚝 흘린다. 이 소녀는 왜 매운 고추를 먹어야 했을까? 친구들과 내기에서 지기라도 한 걸까? 그랬으면 차라리 나았을까 싶다. 진실은 너무도 비참한 이야기였다.

 

 

이라크 모술에 산다는 하산 무함마드 후세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자가 가난한 사람들을 조롱하는 방식’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과 영상을 올렸다.

 

 

그의 글에 따르면 길거리에서 노숙하며 구걸하던 소녀에게 한 행인이 돈을 준다며 접근했다고 한다. 단, 돈을 받고 싶다면 매운 고추를 먹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소녀는 매운 고추를 두 입 만에 다 먹고는 벌게진 얼굴로 눈물을 흘렸다. 더 마음 찢어지는 부분은 소녀의 표정이었다. 소녀는 눈물을 흘리면서도 돈을 받았다는 생각에 밝은 표정을 짓고 있었다. 돈을 받아든 소녀는 누군가를 향해 자랑하듯 지폐를 흔들어 보였다고도 한다.

 

개인적으로 소녀에게는 단 한 마디도 질책하는 말을 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칭찬하고 싶다. 살아남기 위해 아니면 다른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기 위해 어린 나이에 기꺼이 모욕적인 순간을 견뎠다. 왜 그런 짓을 했느냐? 자존심을 팔아서 되겠느냐?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자격은 아무에게도 없다고 생각한다. 소녀는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반면에 매운 고추를 먹이고 돈을 준 행인은… 진짜 쥐어패도 시원찮을 놈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한 행동은 그저 가난을 조롱한 게 아니다. 앞서 말했지만, 소녀의 행동은 살기 위한 몸부림이었다. 즉, 행인은 사람 목숨을 가지고 장난쳤다는 말이다. 진짜 비열한 일이고,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다.

 

외국의 어느 가난한 소녀에게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다. 우리 주변에도 돈줄을 가지고 갑질을 벌이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그게 위 사례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본다. 돈은 살기 위해 꼭 필요하다. 돈 가지고 장난치는 건 사람 목숨을 쥐고 흔드는 일이다. 그게 얼마나 잔인하고 비열한 일인지 알아야 한다.

 

돈이 많다거나 생활이 여유롭다면 그 이유가 뭘까? 물론 실력이 있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그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도 필요하고, 그런 환경을 만나는 행운도 필요하다. 정말 크게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그런 환경과 운의 영향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들은 겸손하다. 아무리 많이 벌어도 우쭐대지 않고, 돈 가지고 사람을 갖고 놀지도 않는다. 반면 어설프게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이 제 잘난 결과라고 생각한다. 잘못된 생각으로 살다가 언젠가 실패하고 고꾸라지면, 그때 사람들은 ‘천벌’ 받았다는 식으로 이야기할지도 모른다. 나는 천벌이 아니라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부디 사진 속 소녀가 가난을 이겨내고 힘차게 살아갈 수 있기를, 그리고 그런 소녀를 욕보인 사람에게는 당연한 실패가 돌아오기를 바란다.

 

참고 : 돈 준다는 말에 매운고추 덥석 받아든 노숙 소녀…결국 눈물 뚝뚝 (영상),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