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현실성을 떠나서 그 모든 것이 자유로울 때 뭘 하고 싶은가요. jpg

진짜 자유가 주어졌을 때 사람들은 무엇을 택할까? 돈이나 현실성을 떠나서 자신에게 온전한 시간이 주어졌을 때를 가정해보자.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 따라서 자신의 가치관을 재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돈을 주지 않고도 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예’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은 정말 행운아다. 운이 좋게도 나 또한 그런 것 같다. 지금 하는 일 그리고 속해있는 공동체가 너무 좋다.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가치들이 저마다 존재한다. 그런 가치관이 실제 생활에 적용된 삶을 산다면 행복하다고 말 할 수 있다. 내 최고의 가치관은 ‘자유’와 ‘성장’이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는 한없이 무엇을 하지 않은 자유가 아니다. 최소한 내 일상 속 시간을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자유다. 현재 나는 재택근무하는 회사에서 근무 중이다. 재택근무의 장점은 끝이 없다. 특히 시간을 얼마나 자유롭게 쓸 수 있고, 일하는 공간을 택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자기 스케쥴에 맞게 시간을 조절하고, 출퇴근 시간이 없어서 남는 잉여시간에 더욱 생산적이거나 좋아하는 활동이 가능하다. 식사나 낮잠 운동 이런 소소한 부분이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변형해 꽤나 만족스러운 회사 생활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신의 가치관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최고의 자아와 만나게 도와주는 라이프 코치 마이크 베이어가 쓴 <베스트 셀프>에 나오는 ‘최고 자아 모델(best self model)’을 참고해보면 좋다.

 

 

최고 자아 모델은 우리 삶의 중요한 7가지 영역인 사회적인 삶, 개인적인 삶, 건강, 교육, 인간관계, 직장, 영성이 포함된다. 코치 마이크는 이러한 최고 자아 모델을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적용시켜 그들의 최고의 자아를 만나게 도와주었다. 삶의 중요 영역을 들여다보면 내가 진짜 어떤 삶을 살고 어떤 가치관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베스트 셀프> 속 최고 자아 모델을 참고해서 가장 나다운 자신과 만나보자.

 

 

참고 <돈과 현실성을 떠나서 그 모든 것이 자유로울 때 뭘 하고 싶은가요. jpg>, 더쿠
참고 <베스트 셀프>, 마이크 베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