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렇게 사는 게 힘들까? 어떤 고비를 넘기면 또 다른 고비가 찾아온다. 좋은 대학이나 좋은 회사를 들어가도 고민은 끊이질 않는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대기업에 다니고 있지만 인생에 답을 못 찾겠다는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되고 있다.
글쓴이는 좋은 회사를 다니고 있어서 사회적으로는 만족한다고 한다. 하지만 집안 배경이 좋지 않아서 제대로 된 결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끊임 없기 고민하고 있다. 모두가 이런 개인적인 고민이나 결함 혹은 치부 때문에 잘 살다가도 갑자기 숨이 턱턱 막히는 경험을 하지 않았을까. 평상시에는 아무렇지 않다가 이런 ‘침투적 사고’가 들어오는 때가 있다. 그럴 때면 지금 괜찮더라도 우울한 생각의 구렁텅이에 순식간에 빠져버리게 된다.
<베스트 셀프>에서는 이렇게 부정적 생각을 떨쳐내려면 자기긍정 메시지 혹은 만트라를 활용해 보라고 적극 권한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려는 시점을 알아차린 뒤에, 긍정적이고 생각이 이어지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나는 더 잘 될거야.” , “Be yourself.” 등 자신이 부정적 사고에 매몰되지 않도록 돌아오는 만트라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부정적 생각이 들 때마다 이런 훈련이 반복된다면, 다시 빠르게 긍정적 사고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베스트 셀프> 저자는 이런 훈련이 이어진다면 당신의 뇌에 새로운 신경 회로가 형성되고, 마음 속에 항상 그리던 최고의 자아로 존재할 수 있을거라고 전한다. 부정적 사고에서 벗어나 항상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최고의 자아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베스트 셀프>에 소개된 ‘만트라 훈련법’을 권한다.
참고 <인생 답이 안나옴 답좀>, 블라인드
참고 <베스트 셀프>, 마이크 베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