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한 나는 망했고 그냥 놀던 저 인간은 성공한 이유

성공에 비법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성공의 원인에 관해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이야기가 있다. ‘성공한 사람들을 봐라. 그들은 엄청난 노력을 했다. 당신도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전통적으로 노력을 성공의 원인이라고 보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러면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노력이 부족해서일까?

 

글쎄다. 노력을 더 했다면 성공했을 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건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본다. 나는 운의 영향도 있다고 생각한다. 조금 너무 한 거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그럼 우선 사고실험을 해보자.

 

누군가 정말 열심히 노력했는데 지독히 운이 안 좋았다. 그런데 성공할 수 있을까? 단언컨대 없다. 성공했는데 운이 좋지 않은 것은 없다. 반대로 전혀 노력하지 않았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 있다. 운 좋게 좋은 집에서 태어나면 그것만으로도 성공을 이룰 수 있다. 운 없이는 성공할 수 없고, 운만 좋아도 성공할 수 있다. 그러니 성공은 100% 운이다. 이 세상은 운이 지배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노력이 의미 없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노력’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냉정하게 봤을 때 노력 없이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생각보다 매우 드물다. 오히려 경우의 수로 보면 노력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타고난 재능, 타고난 재산 등의 운으로 성공할 수도 있지만, 경우의 수가 적고 이것은 내가 생각할 필요도 없다. 운 좋게 가지고 있다면 좋은 것이고 없다면 그냥 그런 것이다. 이것은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다.

 

잘생각해보면 운에서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을 제외하고 나면 남는 것은 나의 ‘노력’뿐이다. 게다가 운 중에서도 내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면 생각보다 놀라운 성과를 이룰 수가 있다. 나비의 작은 날갯짓으로 태풍을 만들어낼 수도 있는 나비효과처럼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늘 ‘노력’의 중요성을 외치는 것이다. 자수성가의 과정에 엄청난 운의 요소가 있었지만, 이는 그들이 인지하든 인지하지 못하든 노력이라는 도화선이 있었기 때문이다.

 

모든 성공을 모두 노력 덕분이라 말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이 의도한 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말은 결코 거짓말이 아니다. 의식적 노력은 성공의 확률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노력만이 운을 의도적을 불러올 수 있었다. 운 vs 실력, 이 주제는 개인이나 기업의 성공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영원한 토론 거리다. 하지만 이 둘을 분리할 필요가 없다. 성공은 운이지만, 노력을 통해 운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거의 모든 성공의 핵심이다. 그러니 성공하고 싶다면 당장 운과 동행하는 법을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