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은 출퇴근을 하면서 운전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그러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게 된다. 물론 잘 넘어갈 경우에는 괜찮지만, 종종 억울한 사고들도 있다. 내가 조심해도 상대방의 부주의 때문에 당하는 경우에는 속수무책이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위협하는 차량들을 응징하는 꿀팁을 공개했다. 이런 건 알아두면 언젠가 도움이 될 날이 온다.














공공질서를 지키는 건 기본이지만 모두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피해자들이 생긴다. 그래서 어느 정도 생활 속 적용되는 법률이나 규율들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는 교양을 넘어서 생활 필수 지식이라고도 볼 수 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시스템에 대해 비판을 하지만, 정작 이야기를 들어보면 증거나 자료 없이 싫은 감정만 내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가나 사회 그리고 시스템을 탓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세상을 자신만의 기준으로 평가할 때는 그 기준점이 필요하다. 이는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자료나 문헌 등을 읽을 수 있다. 어떤 의견을 주장할 때 뇌피셜로 말하기보다는 증거 자료를 가지고 말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한 이유다. 특히 표본을 주위 몇 명이 이렇더라는 작은 표본 대신에 더 많이 알려지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조사한 지표를 기반으로 생각을 전달해보자. 그 지표 중에 법률 혹은 통계 자료가 큰 도움이 된다. 어떤 의견을 가질 때 너무 자기 생각에 매몰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이 또한 자료를 찾아보는 습관을 기르면서 길러질 수 있다. 뇌피셜 보다는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통계적 사고를 바탕으로 주장하도록 노력해보자.
참고 <횡단보도 건널 때 위협하는 차량들 합법적으로 응징하는 꿀팁>, 더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