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고민 글에 인상적인 댓글.txt. 저각성 해결법.txt.

이제는 학습 능력 없이는 생존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퇴근 후에 공부를 하거나 자기 계발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여전히 모두에게 공부는 어렵고 힘들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하는 인내심이 필요한 게 학습이기 때문이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공부 고민에 달린 댓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공부 때문에 고민인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일과 공부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적용되는 프로세스가 있다. 바로 ‘실행-피드백-재실행’의 과정이다. 공부도 무작정 노력한다고 해서 실력이 늘지 않는다. 실력과 성적이 늘려면 피드백이 필수다. 이는 모든 학습하는 과정에서 동일시하게 적용된다. 그래서 가능하면 누군가에게 코칭을 받거나 수업을 듣는 게 장기적으로 보면 실력이 훨씬 빨리 늘어서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이득이 된다. 공부도 자신이 어느 정도 임계점에 돌파한 과목이라면 혼자 공부해도 상관없지만, 처음 시작하거나 새로운 단계로 돌입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필수다. 그래서 학원에 가거나 따로 튜터링을 받는 걸 많은 교육 전문가들이 추천한다. 더불어 공부에 관해서 누군가는 의지력이 근육처럼 고갈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최근 의지력에 관해 밝혀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의지력은 고갈되지 않는다. 자신의 의지력이 계속 늘어날 수 있다고 믿는 만큼 의지력은 향상된다고 이야기한다. 얼마나 자기 자신을 믿고 행하느냐가 의지력의 지속성을 결정한다. 공부는 끊임 없는 자기 관리와 자기 통제의 연속이다. 시시각각 유혹에 시달리고 누군가가 강요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흐트러지기 쉽다. 그럴 때면 왜 내가 이 공부를 시작했는지 떠올려보는 것도 좋지만, 지금 이 공부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미래를 그려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후회만큼 인간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감정도 없는 것 같다. 한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이 연령대별로 후회하는 1순위로 꼽은 대부분이 ‘더 공부하지 않은 것’을 골랐다. 공부하는 순간이 고통스러워서 피하다 보니 결국 후회로 남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니, 지금 조금 힘들더라도 공부하는 걸 게을리하지 말고 성실하게 학습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하자. 당신의 경쟁자는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참고 <공부 고민 글에 인상적인 댓글.txt. 저각성 해결법.txt.>, 더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