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여자들에게 결혼은 어떤 의미인가요?.txt

20대의 연애와 30대의 연애는 다르다. 특히 결혼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연애에도 신중해지고 맞지 않는다면 금방 헤어지곤 한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30대 여자들에게 결혼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다. 결혼에 대해 고민이라면 다 같이 생각해봐도 좋을 문제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결혼 적령기라는 게 있다. 결혼은 출산과 함께 생각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생물학적 연령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구성원으로 살아가서 글쓴이가 말한 군중 심리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 특히 20대 후반부터 30대 초중반까지 많은 사람들이 결혼을 해서 주위 사람들의 생각에 휩쓸리지 않는다고 단언하기에도 애매하다. 그러나 위에 나열한 사항들은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중요한 건 한 사람의 의지와 성향 그리고 삶에 대한 목표 등등 개개인성이다. 결혼이 모두에게 좋다고 말할 수도 없고, 안 좋다고 말할 수도 없다. 그저 개인의 선택이고 그 선택을 책임지면 그만이다.

 

그래서 중요한 건 주위에 휩쓸리지 않고 정말 내가 결혼을 원하는지 그리고 이 사람과 평생 같이 살 생각이 있는지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다. 연예인 한예슬은 네번 째 손가락에 ‘never’라는 작은 타투를 새겼다고 한다. 한예슬은 이 타투를 새기게 된 이유로 그저 사회적인 분위기나 나이 혹은 조바심 때문에 결혼을 쉽게 결정하지 말자는 뜻이 있다고 전했다. 결혼은 인생 속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에 속한다. 그만큼 신중해야 하고 본인이 책임질 줄도 알아야 한다. 언제나 중요한 건 나의 주체성이다. 결혼은 하든 혼자 살든 주체적으로 결정할 줄 알고, 결정했다면 책임 또한 나의 몫이라는 걸 꼭 기억하자.
 

 

참고 <어차피 익명이니까 그냥 솔직히 30대 여자들한테 결혼은 뭔지 말해줄 사람?>, 블라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