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이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한 것들

예전에는 한국이 세계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하면 안 좋은 얘기가 많이 나와서 부끄러웠던 순간이 많았다. 그런데 요즘에는 자랑스럽게 생각할 1위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의외의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할 때도 있다. 한 커뮤니티에 한국이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한 분야가 나왔는데, 나로서는 전혀 예상치 못한 의외의 결과였다.

 

 

 

 

한국은 1인당 채소 소비량, 해산물 소비량에서 세계 1위를 기록했고, 육류 소비량에서는 아시아 1위를 기록했다. 한마디로 한국이 세계에서 제일 잘 먹는 나라인 셈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상징하는 지표가 아닐까 싶다. 우리 부모님 세대만 해도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먹고사는 게 쉽지 않은 문제였다. 그런데 지금은 먹는 거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랐다. 보릿고개를 넘어온 세대라면 감개무량하게 느낄 수도 있을 듯하다.

 

이 통계에서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 나는 우리나라가 앞으로 소프트웨어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먹고 사는 것뿐만 아니라 산업 분야,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강국이다. 특히 자동차, 반도체, 조선 등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하드웨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하지만 급격한 경제 성장의 이면에는 정신적인 부분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청소년 행복지수는 여전히 꼴찌 수준에 머무른다. 먹고사는 것을 해결했고, 하드웨어를 갖췄으니, 이제 국민의식이나 행복 같은 소프트웨어를 강화할 차례다.

 

다행히 이번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국민 의식이 크게 높아졌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 국민 의식은 물론이고, 위기에 대처하는 창의적인 모습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렇게 계속 발전해나간다면 대한민국은 외면뿐만 아니라 내면으로도 선진국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이미 그럴지도!)

 

참고 : [국제] 한국이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함, 루리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