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지 않는다는 강하늘의 ‘시간’에 관한 심도 있는 철학

진짜 착하고 바른 배우로 유명한 강하늘이 가진 특별한 철학. 당신은 지금 어디에 살고 있는가? 우리는 모두 현재에 살고 있지만, 머리 속은 과거나 미래에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현재에 온전히 존재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현재뿐이다. 지금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이 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인생 속 많은 것들이 달라진다. 이런 사고방식은 현재에 집중하게 만들어 더더욱 많은 일을 해낼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과거나 미래 때문에 불필요하게 낭비하는 에너지를 줄여주기도 한다. 배우 강하늘은 한 방송에서 과거와는 달라진 생각을 이야기했다. 그는 더 이상 과거나 미래에 집착하지 않게 되었다고 밝혔다. 후회와 걱정이 너무 많아 고민이라면, 강하늘의 조언에 귀 기울여 보자.

 

 

강하늘은 명상을 시작하게 되면서 ‘지금’이라는 단어가 인생의 화두로 올랐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만이 우리가 닿을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라고 전했다. 강하늘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예전에 인상 깊게 읽었던 책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에서도 현재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시간은 전혀 귀중한 것이 아닙니다. 시간이란 환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귀중하게 여겨야 할 것은 시간에서 벗어난 한 지점인 지금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우리는 시간을 귀중하게 여기지만, 더욱 집중해야 할 것은 지금 바로 이 순간을 사는 것이다. 머릿속에 번뇌가 많은 사람들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걱정하고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쓴다. 하지만 과거와 미래에 집착하는 것은 현재를 빼앗아가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다면 지금 이 순간에 살아보는 건 어떨까. 현재가 지나면 과거가 되고 현재가 이어지면 미래가 된다. 결국 우리가 살아가는 순간은 현재뿐이다. 당신은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현재에 충실했는가? 작은 순간일지라도 오로지 한순간에 집중하는 연습을 해보자. 현재에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은 지금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것을 온전히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삶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충실하게 현재를 살아간다면, 훗날 돌이켜봤을 때 분명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았던 것으로 기억될 것이다.

 

참고 <인생술집>, tvN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에크하르트 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