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의 얼굴은 20대 때와 달라야 한다

흔히 외모는 타고나는 것이라고들 한다. 틀린 말은 아니다. 누구는 못생기고 싶어서 못생기겠는가? 하지만 타고난 외모가 아니더라도 ‘좋은 얼굴’을 가질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좋은 얼굴’은 머리 크기라든가, 눈코입 달린 위치를 말하는 게 아니다. 자기 목표에 열심히 도전하는 사람.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충분히 이해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은 태도와 역량에서 오는 자신감이 자연스럽게 얼굴에 드러난다.

 

 

40대에는 자신의 얼굴을 책임져야 한다는 말이 있다. 그런 면모가 드러나기 시작하는 게 30대라고 봐도 좋다. 20대까지는 타고난 생김새가 인상을 좌우하지만, 30대부터는 그걸 넘어서는 태도가 인상을 좌우한다. 20세기 가장 위대한 팝스타로 불리는 프랭크 시나트라도 이런 말을 남겼다. “고개를 들어라. 각도가 곧 태도다.” (원문은 Cock your hat으로 ‘모자를 세워라’이다)

 

 

그럼 이처럼 당당한 태도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결국은 실력이다. 내가 하는 일을 완벽히 이해하고,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실력이 있으면 어디에서도 꿇리지 않고 당당할 수 있다. 간혹 이런 모습을 보고 거만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거만함과 당당함은 종이 한 장 차이다. 누군가는 거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그 당당함을 매력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물론 당당하면서도 겸손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그런 사람을 좋아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처럼 당당한 30대의 얼굴을 보여준 사람으로 전지현을 꼽고 싶다. 그녀는 20대 시절 타고난 외모를 바탕으로 한 방에 스타덤에 올랐다. 아직도 전지현이 출연한 프린터 광고가 회자될 정도로 데뷔 당시의 충격은 엄청났다. 심지어 대한민국 로맨틱 코미디 최고의 캐릭터를 꼽으라면 독보적으로 <엽기적인 그녀>의 전지현이 뽑힌다. 타고난 20대 외모로부터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은 사람이 바로 전지현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그런 전지현도 슬럼프에 빠졌다. 아무리 찬란한 외모도 자주 보면 익숙해지게 마련이다. <엽기적인 그녀>의 이미지를 답습할수록 대중의 관심은 차게 식었다. 게다가 연기력이 받쳐주지 않으니 이미지 변신을 시도해도 먹히지 않았다. 연이은 흥행 실패를 겪으면서, 결국 외모만 출중한 CF 스타에 머물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그랬던 전지현이 부활의 날개를 펼친 작품이 바로 <도둑들>이었다. 전지현은 여기서 20대의 순진한 여자가 아니라 30대의 농염하면서도 줌마력 넘치는 연기를 선보이면서 변화한 모습을 선보였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 모습을 20대의 전지현보다 더 좋아하고 극찬했다. 특히 자연스러운 연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당당함이 느껴졌다. 그녀의 직업은 배우이고, 배우의 본분은 연기를 잘하는 것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면 굳이 세 보이려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법이다. 그렇게 30대의 전지현은 20대의 전지현보다 더 빛나는 인상을 전해주었다.

 

 

이처럼 실력에서 나오는 당당함에 더불어 꾸준한 자기 관리까지 더해지면 주변으로부터 ‘나이를 거꾸로 먹는다’라는 말을 들을 수도 있다. 자기 관리라는 게 꼭 비싼 돈을 들여서 미용 관리를 하라는 게 아니다. 좋은 식습관을 가지고,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면 된다. 술/담배에 절어 사는 사람과 매일 운동하는 사람의 낯빛은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니 30대의 외모는 20대와 다르다는 걸 명심하자. 30대의 외모는 타고나는 게 아니다. 만들어가는 것이다. (일단 나부터 반성한다 ㅠㅠ)

 

참고 : 책 <30대에 하지 않으면 후회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