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고 무기력하고 슬럼프에 빠진 분들 보세요

육체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을지라도 정신 건강이 힘들면 정말 손쓸 방법이 없다고 느껴질 때가 많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 질환으로 약을 먹고 있다. 그렇지만 약을 먹는다고 모든 게 해결되지는 않는다. 나는 오랜 시간 우울증과 무기력으로 고생하고 있다. 아마 처음 약을 먹은 게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였으니 얼추 계산해봐도 10년이 넘었다. 우울증, 무기력증, 불안 증세가 언제나 함께하는 건 아니다. 나아졌다가 또다시 빠지는 반복의 연속이다. 그래서 약물 처방과 상담을 오래 진행했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효과를 잘 봤던 건 생활 습관을 재정비한 뒤였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해 본 사람의 글이 올라와서 함께 공유해 본다.

 

 

 

 

 

 

 

 

 

 

 

 

 

 

 

 

 

 

 

 

 

무기력증이 위험한 이유는 하루만 지속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무기력이 계속되면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어느새 그 울적한 기분에 젖어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태까지 되어 버린다. 멀쩡하게 잘 지내던 사람도 한 번 다시 무기력감이 찾아오면 손 쓸 수가 없다. 빨리 지치고 자주 피곤하다.

 

그래서 글쓴이와 댓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규칙적인 생활을 해보라고 조언한다. 특히 한 곳에 계속 있는 것보다 햇빛을 쬐러 잠깐이라도 나갔다 오는 게 큰 도움이 된다. 햇빛을 쬐면 비타민D가 생성되어서 뇌 속의 세로토닌 분비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오후에 피곤해질 때 쯤 잠깐 다녀오는 산책은 기분 전환뿐만 아니라 우울감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한다.

 

더불어 추천해주고 싶은 방법 중 하나는 자신만의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정서적 신체적 만족감을 높여 준다.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고강도 운동은 그 효과가 배가 된다. 우울증과 가라앉는 기분을 개선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한지 벌써 2년이 넘었다. 그 효과는 보장한다. 그렇다고 아주 나아지지는 않았다.

 

우울증은 극복하기보다는 다스리는 것에 가깝다. 다시 절망적인 시간이 다가왔다면, 그 신호를 알아차리고 몸과 마음을 챙기는 건 큰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과 무기력에서 조금은 숨 통이 트이는 일상을 살아가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

 

 

이미지 출처 영화_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참고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슬럼프에 빠진 분들 보세요>, 더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