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 멘탈을 만들어주는 추천 영상 5편

 

어제와 다를 것 없는 하루를 보내고 침대에 누우면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오늘 난 뭘 했지?’ 일상에서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던 자신을 정면으로 보게 되는 순간이다. 허한 마음을 달래려고 친구에게 이야기하거나 SNS에 글을 쓴다. 마인드 콘트롤을 주제로 한 TV 강연을 듣기도 한다. 하지만 돌아오는 건 ‘힘내, 화이팅!’이라는 말뿐이었다. 자기계발도 꾸준히 잘하고 싶고 내가 맡은 업무도 의욕적으로 하고 싶지만 정작 나의 멘탈은 침대에 가만히 누워있는 몸과 같다. 이런 나약한 멘탈,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멘탈 관리를 위한 영상 추천(feat. 따뜻한 뼈폭)

 

유튜브 채널 ‘뼈아대’에서 ‘나약한 멘탈을 다스리는 처방전’을 주제로 5개 영상을 뽑았다. 이런 마음이 드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점점 사라지는 분

 

의지가 약해 자주 슬럼프에 빠지는 분

 

현실 도피를 하고 있는 분

 

일상에서 삶의 의미를 잃은 분

 

영상을 보고 나면 마치 진료를 받은 느낌이 들 것이다. 누구보다 내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해 주고 확실한 방법을 일러주는 병원 같달까? 수많은 댓글이 증명해 준다. 안 읽던 책을 읽고, 싫어하던 운동을 하고, 생각에만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게 되었다고. 이렇게 몸과 마음이 동하게 되는 이유는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기 때문이다. 신영준 박사님과 고영성 작가님의 말을 곱씹어 듣다 보면 나약한 마음으로부터 한 발 한 발 내디딜 수 있을 것 같고, 길이 열릴 것 같은 희망이 생긴다. 성장과 희망의 아이콘, 신 박사님과 고 작가님을 만나 보자.

 

1. 다 버리고 도망치고 싶습니다

 

번아웃이 온 분, 요즘 들어 우울해질 때가 많은 분, 매사에 부정적인 분이 보면 도움이 될 영상이다. 모든 걸 놓아버리고 싶다는 고민에 신 박사님은 여섯 가지 팁을 알려준다. 생각이라는 것은 괴물 같아서 잠식되기 쉬우므로 혼자 이 생각 저 생각에 잠겨있지 말고 주변 환경을 꼭 바꾸라고 강조한다.

 

 

2. ‘긍정의 자기 대화’가 주는 기적 같은 힘

 

어릴 적 빼놓지 않고 보던 TV 만화의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열정적이고 긍정적이었다. “포기하지 마! 힘을 내, 넌 할 수 있어.” 동료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결국 주인공과 동료들은 힘을 합쳐 멋지게 악당을 무찌른다. 이것이 바로 긍정의 대화가 주는 막강한 힘! ‘긍정의 자기대화’는 실제로 네이비실에서 하는 훈련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고 작가님은 ‘긍정의 자기대화는 극한 상황을 이겨내는 어마어마한 힘을 준다’고 말한다. 사업 실패 후 힘든 상황을 겪었던 고 작가님이 어떻게 역경을 극복했는지 그 경험담도 들을 수 있다.

 

 

3. 안 하려는 의지를 깨는 3가지 방법

 

사람이나 일에도 권태를 느끼듯이 감정에도 권태가 있다. 충만했던 의지는 온데간데없고 ‘포기하면 편해’라는 말이 가슴 속에서 요동칠 때 꼭 보기 바란다. 박사님이 제시하는 3가지를 실천한다면 효과를 톡톡히 볼 것이다.

 

 

4. 실패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결과를 결정한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일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도전하려면 실패를 감수할 수 있는 ‘내구성 튼튼한 마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책 <완벽한 공부법>에서는 사고방식에 따라 실패와 비판을 받아들이는 태도가 달라진다고 말한다.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든 ‘난 안 될 거야.’로 시작해 ‘거 봐, 역시 안 되잖아.’로 끝난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새롭게 마인드 셋을 해야 한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면 뭐가 좋을까? 자세히 들어보자.

 

 

5. 인생은 독고다이, 혼자인가요?

 

문득 집에 돌아오면 공허한 마음이 들고 때로는 외로움에 눈물이 나기도 한다. 인간관계에서 회의를 느끼지만 외로움을 감당하기 어렵고, 슬럼프에 잘 빠져서 헤어나오기 힘든 사연자의 고민. 공감하는 분이라면 박사님의 위로와 조언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마음을 다스릴 때 주변인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두고 나의 삶도 좋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현실을 직시하면 무섭다. 현실은 변수가 많고 복잡하기에 두려움이 앞선다. 하지만 도망치면 답이 없다. 그러므로 문제가 있다면 굳은 마음을 지니고 오롯이 스스로 맞서야 한다. 신 박사님과 고 작가님은 강조한다. 고민이 있으면 가만히 있지 말고 반드시 행동하라고. 영상을 보고 약한 마음을 다스리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겼으면 한다. 그리고 말하고 싶다. ‘힘내세요’가 아닌 ‘포기하지 마세요’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