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재수 없게 사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

 

재수의 사전적 정의는 재물이 생기거나 좋은 일이 있을 운수를 말한다. 결국 재수 없다는 말은 큰 범주에서 좋은 일이 잘 생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이 재수가 좋고 어떤 사람이 재수가 없을까? 사실 운을 통제할 방법은 어디에도 없다. 하지만 재수는 사전적 정의에서 살펴봤듯이 운보다는 그 의미가 구체적이어서 단순히 하늘의 뜻에 내 재수를 맡기기에는 뭔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 재수를 잡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았다면 지금 이 글을 쓰고 있지 않을 것이다. (어디에 자리 깔지 않았을까?) 하지만 재수 없게 살지 않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알아서 다행히 지금 이 글을 즐겁게 쓰고 있다. 과연 재수 없게 살지 않는 방법이란 무엇일까?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재수 없는 인생을 자초할 확률이 매우 높다.

 

1. 무엇이 중요한지 모른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우리 인생에는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일이 반드시 있다. 예를 들면 첫 만남은 인연에서 단위 시간 대비 영향력이 가장 높은 타이밍이다. 그 누구를 만나든지 첫인상에는 조금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한 이야기를 왜 하냐고? 이게 그렇게 당연한데 첫 만남에 늦는 사람이 왜 그렇게 많이 존재할까? 당연한 것을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또 상대적으로 중요한 일은 공통분모에 해당하는 일이다. 어떤 일은 한 번 하면 끝나지 않고 인생에서 계속 연결되기도 한다. 공부, 운동 이런 보편적인 자기계발 활동들이다. 어학 공부를 열심히 해서 외국어가 유창해지면 개인적 행복도도 높아지고 일에도 적용할 기회가 생긴다. 이런 당연한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우리는 공통분모와 전혀 상관없는 일들에 시간을 무의식적으로 소비한다. 그리고 나중에 탄식을 외친다. “아! 왜 나만 이렇게 재수가 없지?”

 

2. 돈 아까운 줄은 알고, 시간 아까운 줄은 모른다

 

세상에서 제일 귀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시간이다. 결국,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결정적 이유는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대신할 수 있는 일을 직접 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시간을 살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돈으로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시간이 돈이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막상 진짜 돈인지는 전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마치 공짜인 것 같지만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일에 많은 사람이 몰리는 것이다. 누구나 약간의 학습능력과 체력이 있으면 최저시급을 받고 일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지금 내가 시간을 쓰는 일이 과연 최저시급 이상의 가치가 있는 일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러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런 현실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는 관계자들은 공짜라는 마법의 키워드를 내세워 많은 사람의 시간을 돈으로 바꿔 간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재수는 재물이 생기는 운수를 말한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을 막 낭비하는 경우가 태반인데, 막상 재수가 좋아서 돈이 조금 생긴다고 이미 어마어마하게 낭비한 시간을 메꿀 수 있을까? 시간이 돈인 줄 모른다면 그냥 인생 자체가 재수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3. 실수를 반복한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은 아니다. 실수를 안 하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도전을 회피하게 되어서 그 부작용이 더 심각하다. 결국, 인생의 성공 여부를 가르는 핵심은 “얼마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가?”라고 정의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실수는 누구나 하기 때문에 실수 자체는 절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반복되는 실수는 단순히 실수를 여러 번 한 것에서 끝나지 않고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한다. 악순환에 빠지면 내가 한 실수보다 더 큰 손해를 입는다. 말 그대로 재수 없는 것이다. 쉽게 생각해보면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을 우리는 신뢰하지 않는다. 신뢰받지 못하면 기회를 박탈당하거나 추가적으로 얻을 수 없다. 기회는 곧 운이고, 운이 없다면 큰 범주에서 재수가 없는 것이다. 실수의 반복만 막아도 재수 없는 삶을 살 확률은 확연하게 낮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