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살아가면서 큰일이 아니더라도 작은 몇 가지 사고방식과 루틴만 있으면 일상이 탄탄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특히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규율이나 좋은 습관은 일상을 윤택하게 해준다. 그런 윤택한 일상이 쌓여 굿 라이프를 만든다. 좋은 자기만의 규율을 갖고 살아간다는 것은 내 인생을 제대로 살아보겠다는 힘을 주기도 한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축복 속에 사는 20가지 방법이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위에 소개된 20가지 방법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일상에서 얼마든지 실천 가능하다. 어떤 좋은 사고방식을 인지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스트레스를 예를 들어 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스트레스는 독이 아니라 약이다. 캘리 멕고니걸 박사는 <스트레스의 힘>에서 스트레스를 유익한 반응이라고 믿는 순간, 스트레스 호르몬의 과다 분비가 억제되고 혈관이 이완되는 등 몸 상태도 긍정적으로 바뀐다고 이야기한다. 스트레스가 정말 독이 되는 경우는 ‘스트레스는 몸에 해롭다’는 믿음이다. 이렇게 우리가 몰랐던 사실을 하나 두 개씩 인지하다 보면 세상을 보는 프레임이 바뀐다.
“어두운 생각이 어둠을 만든다. 마음속에 한 자루 촛불을 켜라.”처럼 어두운 생각이 해롭다는 걸 인지하고, 그것을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을 한 다면, 어둠에 가려진 밝은 면도 충분히 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건 결국 이런 인지의 싸움인 것 같다. 모두가 자신만이 바라보는 세계인 편향 속에 살아간다. 그런 세상을 조금 더 긍정적이고 에너지 넘치게 바꿔줄 수 있는 건 바로, 긍정적 확언과 건강한 사고방식이다. 20가지를 꼭 기억해서 하루에 한 번씩 들여다보며 하루를 시작해 보자. 분명 하루가 조금 더 가볍고 긍정적 바이브로 가득 찰 것이다.
참고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축복 속에 사는 20가지 방법>, 인스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