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아빠가 만든 유튜브 채널

유튜브는 꿀팁 천국이다. 개중에는 정말 유용한 정보도 있고, 사람들 속이는 가짜뉴스도 있다. 가끔은 ‘뭘 이런 것까지 영상으로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 시시콜콜한 꿀팁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 다음 채널도 처음 봤을 때 그런 느낌을 받았다.

 

 

제목만 보면 정말 소박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넥타이 매는 법’, ‘수염 깎는 법’, ‘타이어 바꾸는 법’. 사실 이런 게 궁금해서 유튜브를 찾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굳이 유튜브에 물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사회 초년생이라 넥타이 매는 법을 모른다고 해도 물어볼 사람이 있지 않은가? “아빠! 넥타이 어떻게 매요?”

 

 

이게 바로 이 아저씨가 영상을 찍어 올리게 된 이유다. 보다시피 채널명도 ‘아빠 어떻게 해요?(Dad, how do I?)’이다. 이 아저씨는 12살 때 아버지가 집을 나갔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 두 아들의 아빠가 된 그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아빠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비디오를 업로드하고 있다. 넥타이 매는 법, 타이어 가는 법, 면도하는 법 같은 팁 말이다.

 

‘뭘 이런 것까지 꿀팁이라고 올리는 걸까?’라는 내 생각은 큰 오산이었다. 세상에는 이런 정보가 간절히 필요한 사람도 있다. 심지어 아주 많다. 그의 영상들은 조회수가 보통 10만 회를 넘긴다. 종종 사람들은 ‘너무 뻔해’라는 말로 소중한 가치를 놓치곤 한다. 하지만 그 뻔해 보이는 것도 상황과 맥락에 따라 큰 위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바로 이 유튜브 채널처럼 말이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세상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깨달았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불편함만 해소하는 데 그치지 않고 타인을 돕기 위해 영상을 제작해서 올리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이런 걸 보면 인터넷 덕분에 세상이 참 좋아졌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 : Dad, how do I? (https://www.youtube.com/channel/UCNepEAWZH0TBu7dkxIbluD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