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더더기 고민은 과감하게 없애라

시험 기간에 성적에 대한 고민으로 공부는 하지 않고 시간을 죽인 적이 있다. 한참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아무런 의미도 없이 내 시간을 허비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런 고민은 괜히 중간에 나에게 스트레스만 주며 나를 방해한다. 이런 무의미한 고민은 과감하게 없앨 필요가 있다.

 

사실 대부분의 고민이 그렇다. 고민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고민할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고민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행동을 취하는 데 쓰는 것이 낫다. 내가 했던 공부 성적 고민 역시 그렇다. 내 성적으로 내가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을지 없을지 의미 없이 시간을 보냈다. 그냥 나에게 필요한 성적을 받기 위해 고민을 하면 그만이었는데 말이다.

 

많은 경우에 비슷한 경험을 겪게 된다. 외모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바꿀 수 없는 외모를 고민할 시간에 운동을 통해 체형을 개선하거나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는 게 더 좋다. (물론 성형하는 방법도 있다) 외모에서 바꿀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부분도 많다. 할 수 없는 일에 시간을 쓸 바에야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

 

살다 보면 누구나 이런저런 사소한 군더더기 고민이 차오르기 마련이다. 당시에는 커 보여도 할 수 있는 게 없다. 그런 고민은 과감하게 줄이자. 할 수 없는 일보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고민을 위한 고민만큼 무의미한 시간이 없다. 문제를 푸는 방법에는 두 가지 단계로 이뤄져 있는데 첫 번째를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푸는 것이다. 고민을 위한 고민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고민할 시간에 실행하자.

 
썸네일 이미지 출처 : 영화 ‘엑스맨’ 스틸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