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 바로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루틴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 성향을 갖고 있는데, 새벽에 일어나서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경향을 보인다. 아침형 인간이 좋다는 건 수없이 많이 듣는 이야기지만, 아침잠이 많은 사람일수록 이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막상 내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일을 하다 보면 뭔가 잠이 덜 깬 느낌에 머리도 잘 돌아가지 않는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목할만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이유는 중요한 일을 오전 중으로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집중력은 오전에 좋을 수밖에 없다. 집중력엔 한계가 있기에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하다 보면 뇌의 에너지를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뇌는 아침에 일어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지쳐간다.
오후가 되면 몸이 점차 피곤해지고 집중이 잘 안 되는 것. 특히 점심을 먹고 난 후에 일이 잘 되지 않는 경험은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자신의 업무를 시간대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일들과 개인적으로 끝낼 수 있는 일을 구별하자. 그리고 개인적으로 끝낼 수 있는 일들은 최대한 오전 중으로 밀어 넣는 것이다. 그리고 단순 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일들은 오후에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일을 오전 중에 끝내고 조금 더 수월한 일을 오후에 배치하는 것. 같은 일을 하더라도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맞는 생체 리듬을 찾아 일을 배치해야 한다. 대다수의 사람에게 분명 오전 시간은 집중력이 가장 높은 시간이다. 다만 일어나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을 뿐. 아침에 일어나 개인적인 일을 다 끝내보자. 성공을 거둔 많은 사람이 그렇게 하는 건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