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돈이 절대 전부는 아니지만,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다. 돈이 많으면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삶이 더 윤택해진다. (이런 근본적인 핵심을 모르면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절대 행복할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무작정 노력하면 될까? 아니다. 기회를 잡아야 한다. 똑같은 노력도 기회와 접목하면 그 결과면 몇 배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소중한 기회를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운이 좋아서 기회를 잡을 수도 있겠지만, 운은 통제 밖의 영역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의도적으로 기회를 잡을 수 있을까? 바로 ‘호기심’을 키우는 것이다. 호기심은 자신이 잘 모르는 영역으로 들어가는 열쇠이다. 기회가 보물상자 안에 들어 있다면 호기심은 보물상자를 여는 열쇠이다. 호기심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열쇠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이미 대중이 유망하다고 이야기하기 시작한 분야는 사실 전혀 유망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미 경쟁이 치열하게 시작되었고, 기회가 있어도 순식간에 사라지고, 잡은 기회도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기도 한다. 그래서 호기심이 중요하다. 아무도 관심 갖지 않은 영역을 약간의 호기심을 통해 먼저 경험해보는 것이다. 여기서는 실력이 중요한 것도 아니고 지식이 충분할 필요도 없다. 핵심은 그냥 “어? 이거 신기해 보이네!” 이 정도의 관심으로 툭 쳐보는 것이다.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이렇게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드물다.
요즘 유튜브가 대세라고 너도 나도 뛰어들지만, 생각보다 구독자를 모으고 수익을 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초창기에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다. 지금의 울트라 슈퍼 퀄리티 콘텐츠들이 관심도 못 받는 것에 비해 초창기 콘텐츠들이 조악한 구성에도 수만 ‘좋아요’와 ‘공유’를 만들어 낸 것을 확인하면 자괴감이 들 정도이다. 초기에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다. 그래서 경쟁자들의 퀄리티도 높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어? 이거 뭐지? 나도 해볼 만 하겠는데?”라는 생각이 어렵지 않게 든다. 그래서 호기심이 중요하다. 그렇게 호기심 덕분에 초기 시장에 진입하면 선점 효과를 누리게 되고 후발주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에도 더 많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공교육을 통해 관심이 아닌 정답을 찾는 훈련을 오래 받았다. 그래서 호기심의 싹이 완전히 죽은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별것 아닌 것은 진짜 그냥 별것 아닌 것으로 무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다시 한번 강조한다. 그 어떤 대단한 것들도 처음에는 다 별것 아니었다. 예외는 없다. 그 가능성의 씨앗을 찾는 돋보기와 망원경이 바로 호기심이다. 쉽게 돈을 벌고 싶은가? 그러면 기회를 찾아라. 기회를 잡고 싶은가? 그렇다면 호기심이라는 더듬이를 언제나 세우고 다녀라. 호기심이라는 더듬이와 기회가 왔을 때 꾸준히 해낼 수 있는 역량만 있다면 당신은 결국 성공과 만날 것이다. 인생이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