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운동을 강박적으로 열심히 하는 이유를 깨달았어

예전에 한 작가가 쓴 글에서 꽤나 공감을 많이 했다. 정확한 내용은 기억이 안 나지만, 이런 맥락에서 이야기를 했다.

 

“세상살이 대부분이 통제가 안 되고,

내 뜻대로 되지 않지만,

유일하게 내가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게 바로 자신의 ‘몸’이다.”

 

이 말에 십분 공감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열심히 하게되는 걸까? 여기 한 직장인이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글쓴이는 운동을 열심히 하는 이유에 대해서, ‘칭찬’이 듣고 싶어서였다고 했다.

 

 

아마도, 직장 생활이나 가족에게서 칭찬을 들을 일이 예전보다 많이 줄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운동이라는 게 하면 할수록 늘고 몸도 변하면서 재미있다. 몸이 강해지니 정신적으로도 훨씬 멘탈이 단단해진 느낌이 든다. 

 

작은 성취를 자주 경험할수록, 스스로에게 조금 더 좋은 동기부여가 되어준다. 칭찬이 듣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그런 칭찬을 타인에게서 매일 듣기도 어렵다.

너무 칭찬에 목마르다보면, 때론 과하게 일하거나 자신이 한 일을 부풀려서 이야기하게 된다. 그만큼 칭찬에는 양날의 검처럼 장단점이 있다.

 

그러나, 스스로에게 하는 셀프 칭찬은 운동처럼 언제든 가능하다. 특히, 몸을 쓰면서 자신의 몸을 돌보는 것만큼 값진 일이 또 있을까. 고민이 너무 많거나, 답답하다면 운동을 정말 추천한다. 매일 하는 운동만큼 쉽게 조금씩 자존감이 올라가는 활동도 없을 것 같다. 마음이 힘들고 매일 작은 성취를 경험하고 싶다면, 조금씩 운동을 시작해보자. 1주일 뒤, 한 달 뒤, 1년 뒤 자신은 분명 달라져 있을 것이다.

 

참고 <내가 운동을 강박적으로 열심히 하는 이유를 깨달았어>, 블라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