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조직에서든 성공할 수 있는 비결 5가지

 

어떤 조직에서든 꼭 성공할 필요는 없다. 워라벨이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가치면 그렇게 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내 인생 아니던가. 하지만 만약 조직 내에서 성공의 사다리 위까지 올라가 보고 싶다면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에서 나온 린든 존슨 대통령의 태도를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에는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 프랭클린 루스벨트, 린든 존슨 4명의 대통령이 등장하는데 이 중에서 조직에서의 성공 혹은 조직 내의 출세와 가장 어울리는 사람은 린든 존슨이다. 린든 존슨은 조직에서 다음 5가지가 남달랐다.

 

1. 최고 수준의 근면성

 

책에서는 린든 존슨을 ‘도시에서 가장 치열하게 일한 사람’이라고 표현한다. 린든 존슨 주변 인터뷰에서도 한결같이 이야기하는 것이 그가 어느 조직에서 있어서든 한결같이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먼저 퇴근했다고 한다. 그가 하급자였든 리더였든 이 모습은 똑같았다.

 

물론 리더가 규정 이외의 근무시간을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 근면성은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어야 한다. 조직에서 성공의 사다리 끝까지 올라가기는 것이 당신의 목표라면 많은 시간을 투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만약 린든 존슨처럼 ‘도시에서 혹은 조직에서’ 가장 치열하게 일을 하는 사람으로 여기게 된다면 성공 못 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당신의 선택이다. 조직 내 성공이 목표라면 최고 수준의 근면성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2. 이름과 얼굴의 빠른 암기

 

린든 존슨은 어떤 조직에 들어가든 그 누구보다 구성원들의 이름과 얼굴을 빠르게 암기했다. 사람들은 자신을 기억해 주길 원한다. 특히 이름을 기억해 주면 매우 기분이 좋아진다. 성공은 홀로 할 수 없다.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초반에 이름과 얼굴을 빠르게 기억하는 것만큼 좋은 첫인상을 주는 것은 없다. 첫인상은 꽤 오래 간다. 기회를 놓치지 마라.

 

조직 구성원만이 아니라 일시적인 미팅이라 할지라도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을 의도적으로 외워두면 좋다. 나중에 우연히 중요한 비즈니스 자리에 만나게 되었을 때 이름과 얼굴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당신의 존재감이 상대방에게 각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3. 상급자를 진지하게 대하라

 

진지하게 대하는 것은 권위에 눌려있는 모습이 아니다. 린든 존슨은 어떤 조직에 가든 중요한 상급자를 자신의 멘토로 삼고 실제 그 상급자를 소중히 여겼다. 특히 조직 내 상사 및 멘토와 매우 가깝게 지내면서 그들의 풍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빠른 시간 안에 흡수했다.

 

아부하라는 것이 아니다. 린든 존슨은 상급자의 과제를 훌륭하게 실행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얻었다. 즉 싸바싸바해서 신뢰를 얻은 게 아니라 ‘일을 잘해서’ 관심을 얻은 것이다.

 

1석 2조. 상급자를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치를 빠르게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 내 중요한 프로젝트나 위치에 추천을 받을 수 있으니 조직 내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린든 존슨의 자세를 꼭 배우도록 하자.

 

4. 조직 구조를 완벽히 이해

 

린든 존슨은 어떤 조직에 들어가면 그 조직의 권력 관계, 의사결정 프로세스, 관례와 전통, 문화 등을 빠르게 파악하고 암기했다. 조직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자신의 위치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리더의 자리에 올랐을 때 조직의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단점을 어떻게 보완해야 하는지 청사진을 그릴 수 있다. 고수는 시스템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조직의 구조를 완벽히 파악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면 조직을 위한 가장 큰 기여를 할 확률이 높아진다.

 

5.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공부

 

린든 존슨은 구성원들의 이름과 얼굴만 외운 것이 아니다. 그는 곧바로 구성원들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구성원들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꿈이 무엇인지, 음주량은 어느 정도 되는지, 가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특히 린든 존슨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파악했다. 심지어 린든 존슨이 정치인이었을 때는 다른 당 의원들에 대한 세세한 정보까지 기억했다. 구성원들의 욕구와 상황을 파악해 그들이 필요한 것을 린든 존슨은 줄 수 있었기에 후에 중요한 순간에 그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조직에서의 성공이 당신의 인생 목표가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당신이 성공의 사다리 위에 올라가고자 하는 야망이 있다면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에 나온 린든 존슨의 행동 하나하나들을 세세히 살펴 배워보자. 당신에게 큰 인사이트를 줄 것이다.

 

참고 : 책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Sponsored by ROK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