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만들기 위한 ‘5가지 단계’

습관은 의지나 동기 부여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질 때까지 반복되는 행동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훈련 스케줄을 지키거나, 직접 요리를 해서 규칙적인 식사를 하거나, 넷플릭스를 보는 대신 책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아직 습관을 제대로 형성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좋은 습관’에 대한 정의는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좋은 습관은 ‘절대’ 쉽게 형성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증명된’ 전략을 소개합니다.

 

1. 나의 목표(내가 지금 원하는 것, 필요한 것)는 무엇인가?

 

건강한 습관을 키우는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이 실제로 어떤 습관을 유지하고 싶은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목표를 정의해야 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목표 설정은 행동의 변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설명합니다. 시간을 들여서 ‘바로 지금, 이 순간’에 당신의 삶에서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적어 보세요. 알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그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자

 

목표를 정한 후에는 현실적인 행동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는 작고 행동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변화는 구체적인 작은 행동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명상으로 아침을 시작하기, 건강한 아침 식사 시간을 갖기, 물 한 잔 마시기, 점심 식사 후에 간단한 운동을 하기, 저녁은 직접 요리하기, 잠자기 전에 30분 책읽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3. 습관 행동으로 이끌 수 있는 간단한 의식을 만들자

 

연구에 따르면 간단한 행동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습관으로 이끄는 ‘의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 특정 사건 후에 동일한 좋은 습관을 반복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는 자동으로 습관으로 이끕니다. 예를 들어 일어나자마자 핸드폰을 보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면, 일어나서 바로 명상을 하거나, 물 한잔을 마시거나 하는 등의 작은 행동들을 함으로써 두뇌가 자동으로 핸드폰에 집착하는 습관을 버리게 하는 것입니다. 보통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약 2개월이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개월 동안 꾸준히 나만의 의식을 순서대로 해 보세요!

 

 

4. 실패해도 괜찮아

 

목표는 절대로 한 번에 달성되지 않습니다. 내가 세운 계획을 완벽하게 따르지 못하는 날은 분명히 생깁니다. 한 두번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거나 운동을 하지 못했다고 해도 습관 형성 과정에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다시 시작하면 곧 습관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습관을 형성하는 계획을 따르지 않는 날이 길어진다면 다시 습관에 익숙해지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계획에서 며칠을 벗어난다고 해도 괜찮지만 가능하면 다시 원래 패턴으로 돌아가도록 노력해 보세요.

 

5. 휴식 시간을 주자

 

휴식을 주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습관이라고 하더라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끔 쉬는 시간은 곡 필요합니다. 매주 얼마의 시간을 할애하여 휴식과 반성과 감사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일주일동안 애 쓴 당신에게 긍정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주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에도 집중해 보세요.

 

작은 변화로 삶 전체가 바뀔 수 있습니다. 위 5가지 단계를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습관을 인지하기 전까지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습관을 만드는 데 딱 두달만 집중해 보세요. 이 글을 보신 모든 분을 응원합니다!

 

참고 : <5 PROVEN STEPS TO BUILD HEALTHY HABITS YOURSELF>, 런타스틱

 

written by 김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