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삶을 위해 반드시 내려놓아야 할 감정

당신 삶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삶의 원동력은 개인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가족에게서 에너지를 얻기도 하며, 돈, 명예 등 자신이 얻고 싶은 것들을 보며 에너지를 얻는다. 삶의 원동력에는 크게 긍정적인 에너지와 부정적인 에너지가 있는데, 오늘은 삶의 원동력을 부정적인 에너지에서 얻는 사람들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물론 질투, 열등감과 같은 부정적인 에너지라도 이를 잘 승화시켜 훌륭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을 사용해서 자기 삶의 에너지를 채우는 일은 결국 자신을 파멸시킨다. 특히 분노라는 감정이 그러하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거나 소중한 영역을 침범받게 되면 분노라는 에너지가 생긴다. 분노라는 에너지를 통해 성공할 수 있지만, 그 성공을 제대로 누리려면 분노라는 감정을 내려놓아야 한다.

 

분노의 에너지는 나뿐만이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분노를 에너지로 쓰지 말아야 한다. 살다 보면 마땅히 화를 내야 하는 일들이 있다. 하지만 분노를 에너지로 쓰는 건 곤란하다. 분노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을지라도 그에 대한 대가는 참혹하기 때문이다. 아무도 내가 이룬 성취에 대해 존경하거나 축하하지 않으며, 좋게 바라보지 않는다. 그 분노 덕분에 친구들은 멀어졌고 가족들도 이미 멀어졌다.

 

화가 나는 상황에도 심호흡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고 상황을 다시 차갑게 보는 것. 이 말은 정말 수도 없이 많이 들어보았겠지만, 영원한 진리다.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다. 부정적인 에너지가 당신의 인생을 좀먹도록 하지 말자. 열등감, 분노, 질투 이 감정들을 잠깐 사용하는 건 괜찮지 않을까? 이런 생각들은 당신의 성공과 성과를 서서히 좀먹고 결국엔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들어 준다. 긍정적인 에너지로 당신 삶의 원동력을 채워야만 그것이 진짜 성공이 된다.

 

썸네일 이미지 출처: 영화 ‘오피스’ 스틸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