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이겨내는 방법

자기 자신을 뿌리부터 재창조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면 결코 아무런 변화도 일으킬 수 없다. 통제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려면 밝은 오늘을 어두운 내일보다 더 가치 있게 여겨야 한다.

 

 

미래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

 

당신이 어떤 미래를 상상하든 당신이 상상하는 미래의 순간은 현재와 비슷한 모습으로 떠오른다. 왜냐하면 당신은 지금까지 시간이란 이미 형태가 뚜렷한 미래로 향하는 것이라고 믿도록 세뇌되어 왔기 때문이다. 미래가 운명이나 숙명처럼 이미 정해진 길이라고 믿는다. 운명은 바보들이나 믿는 것이다.

 

미래를 보는 첫 단추는 지금까지 미래에 대해 들어온 모든 것이 틀렸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미래는 고정되지 않고 우리는 무력하지 않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미래를 정의하도록 내버려 두지 말라. 당신에게는 미래를 원하는 형태로 빚어낼 만한 능력이 충분하다. 그 힘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당신에게 달렸다.

 

미래는 공상과학 영화가 아니다

 

공상과학은 경이로운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공상과학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싶다면 깨끗이 잊어버려야 한다. 공상과학에서 즐거움을 얻되, 인생 계획을 공상과학에 맞춰 세우면 안 된다. 영화는 영화일 뿐이다. 영화는 오로지 사람들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게 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미래에는 은밀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

 

미래는 우리가 막무가내로 돌진해 가는 고정된 장소가 아니다. 미래에는 광범위하고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어쩌면 미래는 오늘과 다르지 않은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거의 같은 모습일 수도 있다. 이 비밀을 아는 것만으로도 어떤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도 이해할 수 있다. 걱정할 것이 많지 않은 미래는 생각보다 무섭지 않다.

 

예측과 예측하는 사람을 조심하라

 

미래를 상상하고, 디자인하고, 현실로 만드는 과정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과는 다른 미래를 그리는 사람들을 만난다. 이 사람들의 말은 들을 필요가 없다. 특히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을 조심해야 한다. 예측은 쓸모없기 때문이다. 예측은 바보 같은 것이다. 당신을 무력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들은 미래를 아주 구체적으로 예측하며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누구든지 미래에 대해 떠들며 당신의 미래를 예측하려 든다면 자신에게 이 질문을 던져보자.

 

이 사람은 누구인가?

왜 나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것인가?

이 정보로 내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미래의 이야기를 새롭게 쓰라

 

지금까지 상상해온 미래와는 다른, 미래에 사는 자신을 떠올리자. 미래의 이야기를 새롭게 써 보자.

 

당신을 새로운 미래로 데려다줄 원동력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당신을 돕고 지지하는 사람들,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게 할 도구들,

이미 모든 과정을 겪은 전문가와 함께해야 한다.

 

원하는 미래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과정을 그려라

 

새로운 미래의 절반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상해보자. 그다음에는 새로운 미래의 4분의 1지점까지 도달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상해보자. 여기까지 상상했다면 이번에는 지금 당장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상상해보자. 미래가 불안한 이유는 단순하다. 5년 후, 10년 후 어떻게 살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그려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불안을 없애는 첫걸음은 미래를 상상하는 것이다. 행동하는 것은 그다음으로 중요하다. 원해왔던 미래를 현실로 만든 사람들처럼 당신에게도 원해왔던 미래를 상상하고, 디자인하고, 현실로 만들 힘이 있다. 꿈꾸는 미래에 사는 자신을 상상하고,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구체적인 행동을 한 단계씩 밟다 보면 미래는 분명히 이루어진다.

 

나무를 베고 싶다면 숲으로 가야 한다

 

당신만의 미래를 건설하려면 알맞은 때와 알맞은 장소에 있어야 한다. 잘못된 분야에 몸담는 바람에 진로가 막히고,잘못된 도시에 사는 바람에 진정한 인연을 찾지 못하고, 잘못된 무리와 어울리며 잘못된 생활방식에 길드는 바람에건강을 잃기도 한다. 당신이 사는 장소는 당신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친다.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도 정체성에 영향을 미친다.

 

미래는 우리가 있는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나무를 베고 싶다면 숲으로 가야 한다 미래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 미래는 평범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매일 새로 만들어진다. 기술은 미래를 결정하지 못한다. 미래는 사람이 결정한ek. 항상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참고: 《퓨처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