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아쉽다고 느껴지는 부분 중 하나는 후회가 점점 늘어난다는 점이다. 살면서 후회할 일이 왜 이렇게 많은지. 내가 그때 저지른 실수나 잘못된 선택이 떠오르면 괴롭기 십상이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중고딩때 공부했던 걸 가장 후회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누구나 후회하는 일이 있다. 글에서 중고등학교 시절 모두가 공부를 열심히 했지만 똑같은 공부를 했고, 대학 입시를 위한 공부에 비중이 치우쳤기 때문에 후회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에도 공감한다. 하지만 다시 한번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게 더욱 중요하다. 성인이 된 지금에는 내가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온라인에서 살펴보면 강의가 없는 분야가 거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학업 코스들이 존재한다.
이제는 어떤 분야를 배우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임계점을 넘는 경험을 하는 게 핵심이다. 임계점이 넘을 정도로 공부를 해야지 실력이 차곡차곡 쌓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중도에 쉽게 포기하거나 임계점을 넘지 못한다면 중고등학교 때 공부하지 말걸이라는 후회를 또다시 하게 될 수도 있다. 결과가 어떻든 한 번 임계점에 도달하는 경험을 하면 실력이 쌓인다. 실력을 갖고 있으면 다음번 기회가 찾아왔을 때, 기회를 잡고 더 큰 보상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니 결과를 먼저 걱정하지 말고 꾸준히 제대로 공부해 보면서 실력을 쌓는데 집중해 보자.
이미지 출처_스카이 캐슬_JTBC / 참고_진짜 후회하는 건 중고딩 때 공부하지 말걸 임.jpg_더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