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토스트 가게 이름을 추천받으면 벌어지는 일.jpg

 

한 유저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토스트카페를 창업한다면서 가게 이름 좀 추천해달라고 글을 올렸다. 그리고 댓글에는 미칠 듯한 창의력을 보여주는 꿀잼 이름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를 가지고 실제로 로고를 만들기도 했는데, 퀄리티가 장난 아니다.

 

 

 

 

 

 

 

 

 

 

이렇듯 미칠 듯한 창의력이 뿜뿜하는 비결이 뭘까? 책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에서는 돈이 되는 창의력 법칙 4가지를 제시하는데, 그중 2번째 법칙이 위 사례를 설명한다. 바로 ‘모방’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모방이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곳으로 ‘레딧’이라는 미국의 커뮤니티를 꼽았다. 그곳에서는 ‘밈(meme)’이라는 이름으로 유머러스한 글이 딸린 재밌는 이미지들이 올라온다. 우리나라로 치면 ‘짤방’인 셈이다.

 

 

이러한 밈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식은 ‘리믹스’다. 완전히 새로운 밈을 창작해내는 것보다 기존의 밈을 리믹스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밈은 90%의 원본에 10%의 새로움을 더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완전히 새로 만드는 게 아니라, 살짝 비트는 것이다.

 

이 ‘살짝 비틀기’가 바로 창의력의 핵심이다. 오히려 완전히 새로운 것은 신선함을 넘어 생소함으로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다. 그래서 친숙함에 약간의 새로움을 더하는 방식이 훨씬 더 잘 통한다. 생소함의 선을 넘지 않으면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법이 바로 ‘살짝 비틀기’인 셈이다.

 

그래서 ‘쉽게’ 창의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뻔한 것을 돌아봐야 한다. 뻔한 것은 이미 친숙함을 검증받았다는 말이고, 그 말은 우리가 ‘살짝 비틀기’만 시도하면 된다는 말이다. 그러니 누군가가 뻔하다고 외면하는 게 있다면 냉큼 주워와서 눈여겨보자. 어떻게 비틀 수 있을지 고민해 보자. 그곳에 빵빵 터지는 창의력이 비밀이 숨어 있을 것이다.

 

참고

1) 토스트 카페 창업하는데 이름 추천좀, 개드립 (링크)

2) 토스트 카페 창업하는데 이름 추천좀.jpg, pgr21 (링크)

3) 책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