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즉시 매력적으로 되는 9가지 방법

만약 당신이 매력이 외모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틀렸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외모는 매력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외모가 매력의 전부가 아니다. 오히려 매력보다 더 강력한 요소가 있다. 그러니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비싼 옷을 입는다거나 살을 빼려고 애쓰지 말자. 대신 다음 방법을 따라해보자. 지금 즉시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진실하라

 

잘 보이고 싶어서 거짓된 모습을 꾸미는 사람이 많다. 허세를 부리는 남자도 있고, 내숭을 떠는 여자도 있다. 아니면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완벽한 모습만 보여주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매력은 완벽함에서 오는 게 아니다. 오히려 실수나 약점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약점을 공유할 때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모자라 보일까 봐 걱정하지 마라. 그런 약점들을 주고받아야 신뢰가 형성되고 친근함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그저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뿐이다.

 

2)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하라

 

명확한 목적을 가진 사람은 훨씬 매력적으로 보인다. 반면 침묵을 채우기 위해 억지로 말하거나, 목적 없이 중언부언 말하는 사람은 전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자신의 목소리에 힘을 실을 줄 알아야 한다. 말할 때는 권위를 가지고 말하라.

 

“입을 열어 모든 의혹을 없애는 것보다 침묵을 지키며 바보로 보이는 것이 더 낫다”

– 에이브러햄 링컨

 

3) 경청하라

 

소통의 1순위는 말이 아니다. 경청이다. 간혹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며 고민을 털어놓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매력적으로 대화하는 사람들은 말을 많이 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잘 듣는다.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상대가 하는 이야기를 열과 성의를 다해서 들어보아라. 추임새도 주고, 질문도 던져봐라. 사람은 자기 얘기를 할 때 제일 즐거워한다. 그래서 잘 들어주는 사람은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이 된다. 경청하는 사람은 인간 자석이라고 해도 좋다.

 

4) 웃어라

 

사람의 뇌에는 거울 신경이라는 게 있다. 이것이 모방과 공감을 가능케 한다. 즉, 당신이 어떤 표정을 짓고 있던 이를 보는 사람은 그 표정을 만드는 감정에 공감한다는 말이다.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정도로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럼 자주 웃고, 자주 미소지어라. 웃음에는 전염성이 있다. 그걸 보는 사람은 반드시 기분이 좋아지게 되어 있다. 우리 뇌가 그렇게 생겨먹었다.

 

5) 투덜대지 마라

 

불만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불만이 있어야 문제를 개선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불만만 있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세상을 바꾸는 건 불만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도 행동하는 사람이다. 행동 없이 투덜대기만 하면 오히려 주변을 피곤하게 만들 뿐이다. 그러니 투덜대지 말고, 직접 행동하라. 투덜대는 사람에게 돌아오는 것은 다음 대답뿐이다. “그러면 네가 직접 하든가!”

 

6) 고개를 들어라

 

고개를 들고 어깨를 펴고 허리를 세워라. 이것만으로도 5cm는 더 커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한 효과는 키 5cm보다 더욱더 크다. 자신감 있는 사람만큼 매력적인 게 없다. 그러니 항상 당당하게 하고 다녀라.

 

“고개를 들어라. 각도가 곧 태도다.”

– 프랭크 시나트라

 

7) 눈을 보아라

 

눈을 똑바로 마주보는 것은 2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소통에 열심히라는 증거다. 특히 상대가 말할 때 눈을 보는 것은 그 말을 최대한 경청하겠다는 걸 보여준다. 둘째, 자신감을 드러낸다. 숨기고 싶은 게 있는 사람은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못한다. 눈을 똑바로 본다는 것만으로도 당신이 얼마나 떳떳하고 당당한지 말해줄 수 있다.

 

혹자는 눈을 통해 영혼을 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 말을 100% 믿는 건 아니지만, 눈을 바라보는 것으로 더 깊은 소통이 가능하다는 데는 동의한다. 그러니 더 깊이 교감하고 싶다면 눈을 봐라.

 

8)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느껴라

 

‘나는 매력적이지 않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그렇게 느낀다. 반면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상대도 그 매력을 보게 될 확률이 높다.

 

누군가는 ‘근거 없는 자신감’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물론 근거는 중요하다. 그게 일이나 투자와 관련된 일이라면 그렇다. 매력을 위해서라면? 근거 없는 매력을 가졌다고 망하는 사람은 없다.

 

단, 자신감과 건방짐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여기되 겸손할 줄 알아야 한다. ‘나 잘났어’가 ‘너 못났어’를 뜻하는 게 아니라는 걸 잊지 마라.

 

9) 개방적이 되어라

 

사람들은 폐쇄적이고 접근하기 힘든 사람에게 끌리지 않는다. 매사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사람, 사람을 골라서 사귀는 사람, 이런저런 조건을 붙이는 사람. 이런 사람은 보통 ‘재수 없다’라는 소리를 듣는다.

 

그러니 항상 개방적인 자세를 갖도록 하자. 주저하기보다 일단 시도하고, 먼저 다가가고, 포용하라. 모두에게 잘해주라는 말이 아니다. 그저 열린 자세를 가지고, 상대의 접근을 가로막지 말라는 말이다. 다수와 스스럼없이 소통하다 보면 그 평판이 당신의 매력을 높여줄 것이다.

 

참고 : 10 ways to instantly become more attractive, art of simple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