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잘하는 10가지 비결

 

 

 

사회생활을 잘한다는 게 꼭 아부를 잘한다거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걸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타인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 전반을 가리킨다고 보는 게 좋다. 그러한 ‘사회적 능력’을 타고나는 사람은 손에 꼽는다. 다행히 사회적 능력은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이고, 꾸준히 연습하면 하루하루 더 나아지는 능력이기도 하다. 당신이 사회생활 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몇 가지 비결을 소개할까 한다.

 

1) 공유하고 싶은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라

 

최근에 알게 된 정보 혹은 최근에 겪은 경험을 생각하며 모임에 대비하라. 그러면 모임에서 무엇을 말할지 고민하지 않고도 원만한 대화 진행에 기여할 수 있다. 당신이 함께하는 모임에 그 정보나 경험이 적합한지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이처럼 기꺼이 공유하고 싶은 정보를 ‘소셜 화폐’라고도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시켜줄 이야기를 기꺼이 공유하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를 제공하는 사람이라면 자연스럽게 호감을 얻을 수밖에 없다.

 

2) 현재에 충실하라

 

사회화할 때 현재의 순간에 충실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라. 정신을 현재에 집중하려고 노력하라. 현재의 환경, 현재의 대화, 주변 사람들에게 전념하라. 그래야만 당신이 사회적 교제에서 얻는 즐거움이 커지고, 다른 사람들도 당신과 함께하는 것을 더욱더 즐겁게 생각할 것이다. 이 조언에 가장 반대되는 행동이 바로 휴대폰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에 집중하라. 액정을 보지 말고 상대방의 눈을 봐라.

 

3) 질문하라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상대에게 관심사, 일과 취미, 가족 등에 대해 질문하라. 이때 그들의 대답에 관심이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데 그치지 말고, 실제로 진실한 관심을 가져라.

 

4) 훌륭한 경청자가 되어라

 

최고의 대화 스킬은 경청이다. 신중하게 듣고 상대의 대답을 재정리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끌어가라. 또한 상대가 말하고 있을 때는 결코 중간에 끊지 않는다는 확신을 상대에게 주어야 한다. 머릿속에 어떤 생각이 떠오르면 당장 쏟아내려고 안달하는 습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입을 꼭 다물고, 상대가 발언을 끝낼 때까지 기다렸다가 당신 생각을 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몸짓언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때로는 몸으로 보내는 메시지가 무척 효과적이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비언어적 요소가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70%를 차지한다.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유지하라. 팔짱을 끼면 방어적이고 자신이 없어 보인다. 항상 미소를 짓되 진정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거짓 미소를 어렵지 않게 간파한다. 그러나 진실한 미소는 사람들에게 당신이 점잖고 정중하며 유능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입술만이 아니라 얼굴 전체로 빚어낸 미소를 생각해보라.

 

6) 말투에 유의하라

 

말투와 성량은 상대에게 많은 의미를 전달한다. 상황에 따라 말투가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상대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은 말투보다 정중한 말투, 진지한 말투보다 흥겨운 말투가 필요한 때가 있다. 그 밖에도 공손한 말투와 열정적인 말투, 무심한 말투와 사무적인 말투가 필요한 때가 있다. 상황에 따라 현명하게 선택하라. 말투는 내용만큼이나 중요하다.

 

7) 설교하듯 말하지 마라, 담소하듯 편하게 말하라

 

누구에게나 고유한 의견이 있다. 그러나 요구받지도 않았는데 좌중을 헤집고 다니며 목청을 높여서는 안 된다. 어떤 주제에서나, 특히 뜨거운 쟁점에서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어 할 것이라고 앞질러 추정하지 마라. 섣불리 발언했다가 주위로부터 외면당하거나, 누군가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당신의 느낌이나 의견을 감추라는 말이 아니다. 당신의 느낌과 의견을 피력할 적절한 때를 찾으라는 뜻이다.

 

8) 눈 맞춤을 피하지 마라

 

무엇인가를 찾아 두리번거리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 것만큼 쓸데없는 짓은 없다. 상대와 눈 맞춤을 유지하면 상대의 마음을 그럭저럭 읽어낼 수 있다. 누군가와 대화할 때는 어떤 경우에도 당신의 휴대폰에 눈길을 주지 마라. 요즈음에는 휴대폰을 내려다보며 대화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그런 태도는 상대에게 불쾌감을 자아낼 뿐이다. 누군가와 함께할 때 휴대폰 알림 소리가 울릴 때마다 힐끗 내려다보는 습관부터 버려라. 상대가 말할 때는 미소 띈 얼굴로 상대를 바라보아라. 그럼 당신이 상대의 말에 집중하고 있음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다.

 

9)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라

 

회의장에 들어가서는 당신이 긍정적이고 진실하게 언급할 수 있는 세부 항목들을 기록해두고 아낌없이 칭찬하라. 진심 어린 칭찬은 상대를 편안하게 해주며 당신에게 끌어들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10) 낯선 사람에게도 인사하라

 

전에 만난 적이 없다고 해도 먼저 다가가 악수를 청하고 당신이 누구인지 소개하라. 그 사람이 평생 친구가 될지 누가 알겠는가.

덧. 이걸 회사에서 쓰면 직장인 꿀팁이 되고, 소개팅할 때 쓰면 연애 꿀팁이 된다. 인간관계 어디나 적용하는 만능 꿀팁이니 확실히 익히도록 하자!

 

너 자신이 되라
오로지 더 나은 쪽으로
교보문고 바로가기(링크)

 

※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