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에 바다에서 헤엄치게 되었어요!”

너무나 귀여운 벨루가의 잃어버린 10년… 사람만 비극이 있는 건 아니다. 동물에게도 그 비극이 뒤따를 때가 많다. 특히 동물은 포획된 이후에 자기 통제권을 잃어버린다. 그래서 사람의 손에서 길러진다. 그 비극이 두 벨루가에게도 나타났다.

 

 

 

2011년 아기 벨루가였던 리틀 그레이와 리틀 화이트는 상하이 창펑 오션월드 수족관으로 옮겨졌다. 그러고 10년 뒤, 2020년에 다시 바다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영국 기업 ‘멀린 엔터테인먼트’가 상하이 창펑 오션월드 수족관을 인수하면서, 두 벨루가를 바다로 돌려보내기로 결정한 것이다. 벨루가들은 바다로 가기 전 아이슬란드 벨루가 보호 시설로 갔고, 해양생물 보호단체인 ‘Sea Life Trust’가 벨루가를 바다로 돌려보내는 작업에 착수했다. 벨루가는 바다 환경 적응을 돕는 시설에서 바다로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물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기쁜 소식이다. 반려동물을 키운다는 건 큰 부담이 따른다. 그래서 동물을 좋아할수록 반려 동물을 들이는 데에 더욱 신중한 사람들이 많다. 어떤 생명체를 책임진다는 건 그의 처음과 끝을 함께함을 뜻한다. 동물과 사람 그리고 더 넓게 자연은 언제나 함께 공존할 것이다. 그래서 사람 사이에서 뿐만이 아니라 대자연에 대한 이타심이 필요하다. 한 사람의 품격은 약자를 대할 때 나타난다. 도움이 필요한 모든 생명에게 선의의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자. 모든 생명의 무게는 똑같다.

 

“인간에게는 동물을 다스릴 권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를 지킬 의무가 있는 것이다.” -제인 구달-

 

참고 <Sea Life Tr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