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결정이 후회될 때, 과거에서 벗어나는 방법

내가 저지른 일 때문에 후회하는 감정만큼 고통스러운 게 또 있을까? 우리가 인생 혹은 사람에 관해 이야기하는 말 중에 크게 공감하는 게 있다. 바로, 사람은 결코 만족하지 못하고 불만이 끝이 없다는 이야기. 법륜 스님은 이처럼 만족하지 못하는 우리들에게 따끔한 충고와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네주었다.

 

 

 

 

법륜스님이 말하는 만성적 부담에서 벗어나는 핵심은 지금 주어진 순간에 감사함을 갖는 마음이었다. 스님의 말대로 불만이라는 건 욕심에서 비롯된다. 어느 수준까지만 하더라도 고맙다고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마음에 안정이 찾아온다. 감사 기도 혹은 감사 일기를 쓰는 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내가 감사한 사실들을 적어보다 보면 일상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걸 알 수 있다. 하루의 끝에 습관을 들여 반성할 거리와 감사할 거리를 생각해보면, 하루 동안에도 정말 많은 걸 느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일상에서 당연하게 주어진것들이 결코 당연하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지금 살고있는 곳들이 다르게 보이기도 하다. 무엇을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내 마음은 천국이 되기도 하고 지옥이 되기도 하는 것 같다.

 

참고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236회] 외로움을 떨쳐 버리고 싶어요>, 법륜스님의 즉문즉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