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되는 사람의 6가지 마인드

 

태도가 전부고 습관이 삶이다. 이 말은 돈 버는 데도 그대로 통한다.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까 고민하지만, 돈을 많이 번다고 돈을 많이 모으는 것은 아니다. 돈을 모으는 것은 또 다른 문제고, 그래서 재테크라는 기술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런데 재테크에서 중요한 게 바로 태도다. 방법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를 대하는 태도가 부족하면 아무리 뛰어난 방법도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 재테크로 돈을 모아 부자 되는 사람의 태도는 무엇이 다를까? 책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에서 제시하는 6가지 마인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전문가가 되는 것보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돈 관리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투자가 그렇다. 섣불리 투자에 나서는 것도 문제지만, 반드시 원하는 수익을 내겠다며 차일피일 투자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물론 두려운 마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말도 있지 않은가? ‘투자하기 가장 좋을 때는 바로 지금이다.’ 왜냐하면 주식은 계속 상승하고 있고, 물가 상승률이나 금리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니 돈을 손에 쥐고 있는 것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투자에 나서는 게 대부분 이득이라고 봐야 한다. 100%를 기다려서 시작하지 말고 85% 정도 준비되면 시작하도록 하자.

 

2) 실수해도 괜찮다

 

지금 약간의 돈을 잃으며 실수하는 편이 낫다. 그래야 돈이 더 모였을 때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이는 일단 시작하는 것과도 통한다. 적은 돈이라도 일단 시작하고 나면 이런저런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큰돈이 모였을 때 시작했다가 손해를 보면 훨씬 더 큰 고통을 맛봐야 한다.

 

3) 당신이 좋아하는 것에 아낌없이 돈을 써라

 

돈 버는 사람과 못 버는 사람의 결정적 차이가 여기에 있다. 못 버는 사람은 돈을 모으겠다고 아끼는 것만 생각한다. 반면에 돈 버는 사람은 돈을 아끼지 않는다. 그렇다고 흥청망청 돈을 쓰라는 말이 아니다. 당신이 진짜 좋아하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즉, 지출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그러면 소비를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남의 눈치를 보며 쓰지 않아도 될 분야에 돈을 낭비하는 걸 막을 수 있다.

 

여기에 이야기를 하나 덧붙이자면, 물건보다 경험을 위해 돈을 쓰는 게 훨씬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아무리 좋은 물건도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떨어지게 되어있다. 하지만 경험은 반대로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커진다.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도 있고, 다른 경험과 결합해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나는 여행, 공부, 운동에 소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4) 섹시해지는 것과 부자가 되는 것은 다르다

 

부자는 섹시하지만, 부자가 되는 과정은 전혀 섹시하지 않다. 달리 말하자면 한 방에 인생 역전하는 일은 없다는 말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소액이라도 꾸준히 오랫동안 저축하고 투자해야 한다. 투자 관련 자료를 봐도 장기 보유 방식이 장기적으로, 언제나 돈을 더 번다. 반면에 한 방에 큰돈을 벌고자 하는 시도는 대부분 망한다.

 

5) 도표 안에서 살지 마라

 

요즘 같은 제로 금리 시대에는 재테크에서 주식 투자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주식에 손대는 친구 중에는 주식 때문에 현실을 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온종일 휴대폰과 모니터만 들여다보며 차트가 오르나 내리나 쳐다보고 있다. 그리고 하루 이틀의 상승과 하락을 보며 일희일비한다. 그렇게 도표 안에 묶여 있는 시간에 뭐라도 하는 게 더 이득으로 보일 정도다. 그러니 투자를 해야겠다면, 여유를 갖고 느긋하게 하자. 사실 제대로 된 투자라면 며칠 사이에 오르고 내리는 것에 반응하지 않는다. 그런 것에 신경 써야 하는 건 투자가 아니라 투기다.

 

6) 수비가 아니라 공격에 나서라

 

우리가 능동적으로 나서지 않는 사이에 무심코 빠져나가는 돈이 있다. 은행 수수료, 연회비, 부가서비스 같은 것들이다. 솔직히 컬러링에 관심 없으면 당장 서비스를 해약하자. 1년이면 치킨 2마리 값이 나온다. 은행 수수료나 연회비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충분히 VIP 대접을 받을 수 있음에도, 따로 어필하지 않으면 일반 혜택만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요소들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공격에 나서자. 은행과 카드업체는 당신 편이 아니다.

 

 

참고 : 책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