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살 무엇을 시작해도 늦지 않은 나이

 

 

30살은 어떤 시기보다 의미부여가 많이 되는 시점이다. 일단 20대가 끝났기 때문에 뭔가 삶이 시들어가는 느낌을 받기 시작한다. 그리고 막상 해낸 것이 없고 해내야 할 것이 더 많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20대에 가졌던 막연한 희망들이 냉정한 현실에 꺾이는 느낌을 받는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10대 시절에 독립심을 키워 볼 기회가 드물기 때문에 20대 때 늦은 ‘오춘기’를 겪으면서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기도 한다.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원하는 만큼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30대가 되면, 그전에는 대화를 나눌 일이 전혀 없었던 40, 50대와도 소통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렇게 숨이 턱 막히는 느낌을 받으면서 시작하는 나이가 바로 30살이다. 하지만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 없다. 모든 인생의 선배는 이구동성으로 말해줄 것이다. 30살이면 아직 정말 젊다고.

 

가장 심하게 착각하는 부분이 아직 무엇인가 이룬 것이 없다는 생각이다. 그것은 잘못이 아니라 당연한 일이다. 요즘은 소셜 미디어의 허상 때문에 이런 오해가 더 커지고 있다. 극히 소수는 운이 좋아서 자신의 삶을 온전하게 사는 경우도 있겠지만, 말 그대로 극히 소수다. 사실 진짜 걱정해야 할 것은 무엇이 되었든, 어디 가서든, 밥값을 할 정도로 익히고 배운 것을 제대로 체득했는지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어떤 것에 절댓값은 중요하지 않다. 올바른 기울기를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 제대로 공부한 경우가 드물다. 누군가에게 떠밀려서 통과해야 하는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살다 보면 막상 능력으로 남는 것이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렇다고 또 너무 주눅 들지 말자. 앞에서 뭐라고 했는가? 30살은 젊다. 그것을 빨리 깨닫고 조금씩 제대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면 된다. 대학 기준으로 핵심 전공만 축약해서 제대로 공부하려고 마음먹는다면 퇴근 시간이랑 주말에만 열심히 해도 2년이면 충분히 전공 공부를 복습할 수 있다. 물론 피곤하고 힘든 일이지만, 지금 그것을 못 이겨내면 평생을 피곤하게 살 수도 있다.

 

30살은 젊은 나이지만, 미리 준비하면 정말 좋은 것이 있다. 바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습관을 일찍부터 만드는 것이다. “30살이 넘으면 어느 순간 ‘훅’ 간다”라고 인생 선배들이 조언하지만, 그 누구도 절대 귀담아듣지 않는다. 나 역시 그랬다. 그리고 어느 순간 ‘훅’ 갔다. 세상에서 절대로 맹신하면 안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건강에 대한 맹신이다. 미리 건강해지기 위한, 혹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습관을 만들어 놓는다면 그것이 나중에 엄청난 경쟁력이 될 것이다. 인생에서 어떤 시점부터는 능력에서 체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기 시작한다.

 

30대는 인생에서 커다란 변화들이 기다리고 있는 시기이다. 대부분 이 시기에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는다. 지금까지는 나 혼자만 잘해도 되었지만, 이제는 누군가를 책임져야 하고 함께 잘해야 한다. 이게 생각보다 많이 힘든 부분이라서 인생 선배들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푸념과 하소연을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왜? 닥치면 대부분 잘 해내기 때문이다. 세상에 모의고사는 있어도 모의결혼이랑 모의육아는 없다. 모두가 처음 겪는 일이기 때문에 버거운 부분이 많지만, 대부분 생각 이상으로 잘 해낸다. 이것은 정답이 있는 시험이 아니라 내가 최선을 다한 일이 정답이 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습 따위는 필요 없다. 내 인생의 문제는 스스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답도 내 안에 다 존재한다. 주눅들 필요가 하나도 없다.

 

30살. 누군가 돌아가기를 원하는지 물으면 아니라고 대답할 것이다. 왜? 글을 쓰는 우리의 평균 나이는 40살인데, 이 나이도 여전히 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시 돌아가면 더 잘할 것 같지만, 막상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여전히 부족한 인생이지만, 지금부터 열심히 제대로 하면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있고 충분히 즐겁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딱히 돌아가고 싶지 않다. 여기서 40살 아저씨도 여전히 젊다고 생각하니 30살이면 얼마나 젊은 것인가? 그러니 부질없는 생각은 조금만 하고 짧은 인생 어떻게 알차게 살 것인지 고민하고 움직이자. 모든 30살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