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과 정신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건 오만이다.

당신의 정신력과 체력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있는가? 사람의 체력과 정신력은 정해져 있다. 그렇기에 모든 시간 100% 능력을 낼 수 있다는 건 거짓말이다. 당신에게 주어진 체력과 정신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한 번 이 방법을 시도해보자. 바로 아침에 일어나 딱 1분 동안만 오늘 하루의 흐름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하루의 흐름이란 내가 오늘 일정에 있어 언제 집중해야 하고, 언제 좀 느슨해져도 괜찮은지를 파악해 보라는 의미다.

 

하루의 에너지를 100으로 생각한다면 오전과 오후엔 각각 얼마나 에너지를 쓸 것인가? 예를 들어 오전에 60 오후에는 40 정도로 크게 나누어 보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일을 시작할 때 리스트를 정리하고 업무마다 60을 조금씩 나눠 분배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루가 끝난다면 내가 에너지를 분배한 만큼 일이 제대로 됐는지 체크해보자. 이를 반복한다면 당신의 에너지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볼 수 있다.

 

누구나 100% 전력을 상시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아무리 정신력이 좋고 체력이 좋아도 불가능한 상황은 정말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고 일을 분배하는 게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점이다. 정신력과 체력의 한계를 언제나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너무나 오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