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아침은 이게 다르다

누구나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모두가 성공하지는 못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매일 반복되는 하루에서 자신을 이겨내야 한다.

 

인생은 끊임없는 반복.
반복에 지치지 않는 자가 성취한다.
-미생-

 

<미생>의 유명한 대사가 이를 말해준다. 하루하루가 쌓여 한 시점을 지난다. 그 시점을 지나고 나면, 자신이 성공을 했는지 알 수가 있다. 성공의 핵심은 하루를 어떻게 쌓고, 의식적으로 보내느냐에 있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이 반복에서 지지치 않는 걸까?

 

빼어난 열정으로 ‘열정 만수르’로 알려진 유노 윤호는 이렇게 하루를 이렇게 시작한다. 하루를 어떻게 보낼 건지 스스로에게 마인드 셋을 하는 셈. 그는 ‘오늘 하루를 멋지게 보내야지’하는 주문으로 아침을 시작한다. 알람에 겨우 일어나는 대신, 의식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 빼어난 실력으로 오랜 기간 사랑을 받고 있는 유노윤호.

 

이렇게 아침 리츄얼을 가진 성공한 사람들은 그뿐만이 아니다. 팀 페리스가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을 압축한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도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침 루틴이 어떻게 다른지 잘 보여준다.

 

 

그는 CEO, 창업가, 억만장자, 스포츠 스타 등 자기 분야에서 ‘월드 클래스’에 오른 수백 명에게 이렇게 물었다.

 

“당신은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합니까?”

그들이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면 <5가지> 로 압축할 수 있다.

 

 

하루 시작 방법 1. 잠자리 정리하기 (3분)

 

 

‘단다파니’라는 영성 높은 승려는 이렇게 말했다. “삶의 기초가 흔들린다고 생각될 때는 우선 잠자리부터 정리해 보세요.”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것은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이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한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깨닫게 된다. 인생에서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하루 시작 방법 2. 명상하기 (10 ~ 20분)

 

 

‘월드 클래스’의 80% 이상은 매일 아침 명상을 한다. 그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으며,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명상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앱을 이용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따라 하는 법, 또는 은혜와 축복의 주문을 외우는 방법이다. 명상을 꾸준히 하며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크게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루 시작 방법 3. 한 동작을 5 ~ 10회 반복하기 (1분)

 

 

일어나자마자 할 수 있는 동작에는 팔굽혀 펴기, 스트레칭, 샤워 등 가능한 것들이 많다. 이런 일을 하는 이유는 몸 상태를 이완시켜 잠에서 깨어나기 위함이다.

 

 

하루 시작 방법 4. 차 마시기 (2 ~ 3분)

 

 

‘월드 클래스’들은 아침에 차를 마신다. 아침에 마시는 차는 인지능력을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보이차’ 또는 ‘용정차’를 적극 추천한다.

 

 

하루 시작 방법 5. 아침 일기 쓰기 (5 ~ 10분)

 

 

긴 일기를 쓰는 것이 아니다. 차 한잔 마시는 시간이면 충분하다. 밤에만 일기를 쓰면, ‘스트레스와 짜증’으로 인해 부정적인 내용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아침에 일기를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감사하게 여기는 것, 오늘을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 오늘의 다짐을 3가지씩 적어볼 것을 추천한다.

 

 

당신의 하루를 결정하는 아침 핵심 습관

 

 

거인들의 아침 성공 비법을 자신의 아침에 적용시켜보는 건 어떨까? 나는 하루를 운동으로 시작한다. 매일 5시 30분에 일어나서 준비를 하고 집을 나선다. 7시에 시작하는 강습을 듣기 위해서 이런 루틴을 1년이 넘게 지속하고 있다. 매일 아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아침 이후의 일정에도 차질이 적다. 더불어, 아침에 작은 성취를 했다는 만족감으로 하루를 다르게 보낼 수 있다.

 

참고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저, 토네이도